[논문요약][한국근대사] 도산안창호 교육사상이 현대에 주는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도산의 생애와 사상
1.도산의 생애와 사상
2.도산의 사상
1)4대정신
2)민족개조 정신
3)힘의 사상
Ⅲ. 도산의 교육사상
1.도산의 교육이념
2.도산의 교육내용
1)인격훈련
2)단련훈련
3)공민훈련
3.도산의 교육방법
1)교수방법
2)학교교육방법
3)사회교육방법
Ⅳ. 도산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의미
1.도산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의미
2.결 언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의와 목적
도산 안창호는 구한말에서 일제시대에 걸쳐 우리 민족의 독립과 번영을 위해 다방면으로 활동한 민족의 선각자이며, 교육실천가였다. 또한 민족 교육의 이념과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교육사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민족의 스승으로 추앙을 받고 있다. 그의 교육사상은 오늘의 시대 상황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도산의 생애를 살펴봄으로서 그가 처했던 시대적 배경을 통해서 만들어진 그의 정신과 사상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둘째는 그 배경속에서 묻어있던 교육사상의 내용이 어떻게 실천되어 가는지를 알아볼 것이며, 그리고 셋째로는 도산의 교육사상이 오늘의 교육현실에 주는 현대적 의의를 밝히면서 결론을 얻고자 한다.
2. 연구방법과 범위
본 논문의 제목을 “ 도산의 교육사상에 대한 현대적인 의의”이라고 정했다. 이 제목에 접근하기 위해 도산의 생애와 사상을 이해한 다음 교육사상과 교육방법 및 교육운동을 살펴보고 도산의 교육사상의 현대적인 의의를 밝혀보고, 결론을 서술하는 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본 논문에는 그동안 나온 자료들을 분석 고찰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이 연구의 한계점이다.
Ⅱ. 도산의 생애 와 사상
1. 도산의 생애
도산은 청일전쟁이 일어난 갑오년 17세 되던 해에 평양에서 일본군과 청군이 접전하는 모습을 보고 또전쟁의 자취를 보았다. 도산은 어찌하여 일본과 청국이 우리나라에 군대를 이끌고 들어와서 전쟁을 하게 되는가를 생각했다. 그의 소년시대의 동지요, 몇 해 맏이가 되는 필대은(畢大殷)과 이문제를 밤새토록 토론하다가 이런 결론을 얻게 되었는데 그것은 우리나라가 힘이 없기때문이라
자료평가
- 내용이 정말 좋와요(참고문헌이 있었으면 합니다)
- min4023***
(2006.10.12 23:30:53)
- 괜찮음..
- dadada7***
(2005.11.26 17:00: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