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사효과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효과성에 대한 정리 요약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교사효과성의 정의

2) 교사효과성에 대한 변인

시간배분

언어적 행동

교과지식

교육학 지식
본문내용

1. 교사효과성
♣교사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는 매우 다양한 수준으로 나타난다.‘학생성취의 차이를 만드는 것은 교사이다’라는 문구와 함께 교사효과성의 연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1) 교사효과성의 정의
♣학교학습의 중요한 목표가 지식과 기술의 개발이라고 한다면, 좋은 교사를 정의하는 문제는 당연히 학생의 학업성취와 연결되어야 할 것이다.
♣학생들은 어떤 경우에 보다 효과적인 학업성취를 이루는가?
-그들은 가르쳐지는 내용이 조직화되어 있는 경우, 정보의 전달ꋯ습득과정이 능동적인 경우, 그리고 수업이 목표지향적일 때 보다 효과적으로 성취를 이룬다.
-->교사효과성(teacher effectiveness)이란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교사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교사효과성에 대한 변인
♣효과적인 교사의 특징을 대표하는 변인들
ꋯ수업목표를 진술한다
ꋯ다양한 교자재를 사용한다
ꋯ미리 수업 교자재를 준비하고 있다
ꋯ수업을 뒷받침할 교자재를 갖춰놓고 있다
ꋯ학생들에게 명확한 방향을 지시해 준다
ꋯ명쾌하게 정보를 제공한다
ꋯ학습해야 할 이유를 제공하고 탐색한다
ꋯ수업 중에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이끌어낸다
ꋯ많은 수의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한다
ꋯ교수내용을 학생흥미와 적절히 관련시킨다
ꋯ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학습성취 기준을 합리적으로 설정한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 교육심리학
학지사/임규혁/1996
․ 신교육심리학
학지사/이용남,강만철,김계현,방선욱,송인섭,이신동,이재신,최진승 공저/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경영 교육행정 교육경영 행동경영의 개념 행동경영의 쟁점 훈육 모형 행동경영의 정의
  • 교사의 태도와 행위 태도 : 부정적으로 낙인 찍기, 불필요한 도덕적 훈계, 성격 비난, 감정적 대응행위 : 수업 전문성(수업 기술), 훈육 태도>학교 환경 물리적 환경,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조성하는 ‘인간관계’ , 교육 운영 방식교사와 학교 요인>정보 통신 매체의 발달- 교사 권위의 상대적 하락, 인간관계 양상 변화>대중 매체의 영향력 확대- 선정적, 폭력적 프로그램 → 시청 지도 필요 사회 요인문제 행동 지도의 의의전통적 권위적 접근: ‘

  • 평생교육방법론-자기주도학습
  • 교사 및 다른 성인들의 통제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의 삶에 대해책임을 지는 자기주도적 존재가 되어간다. (3) 앞으로 발전해갈 교육의 새로운 형태는 학습자에게 보다 많은 주도권을 요구한다. 자기 주도적 탐구 기술을 익히지 않으면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불안과 혼란,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4) 정보화 사회의 도래는 교육 내지 학습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의 효과성 증진뿐만 아니라 학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교육이 처음 소개된 이래 유아교육은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양적 성장과 함께 그 교육과정과 내용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계속되었다. 이후 1969년 유치원 교육과정이 마련되고 수차례의 개정안을 통해, 또한 현장에서의 교사들의 노력에 의해, 유아교육분야에서도 교과과정 및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구체적 사고와 분석, 그리고 그 효율

  • [교육심리] 학습자의 특성 및 발달
  • 제 2장 학습자의 발달 (33p-64p)효과적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특히 학습자의 발달을 이해하는 일은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첫걸음이 되는 것이기에, 교사는 학습자의 발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1. 발달의 개념1) 발달의 정의발달심리학이란?- steuer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성장과 변화에 대한 과학적 연구행동과 정신에 관한 연구가 모두 포함- berk-인간이 전 생애에 걸쳐 경험하는 모든

  • [인권법] 아동권리 협약 조사
  • 교육을 중심으로 전문사서교사에 의한 독서교육이 이루어 질 것을 권고한다. 고문 및 기타 비인도적 취급을 받지 않을 권리와 관련하여 학교 및 가정에서 체벌이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점과 정부 정책으로 존재 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으며 체벌금지는 아동의 인간적 존엄성을 보호하려는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함을 권고한다.4.4.4.가정환경과 대리보호이혼이 급증하고 있는 현실을 밝히며, 아동의 이혼 자녀의 조부모나 형제자매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