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과외형태 및 만족도와 학업성적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Ⅰ. 지 식
Ⅱ. 이 해
Ⅲ. 적 용
Ⅳ. 설문조사 분석
Ⅴ. 통 합
Ⅵ. 평가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교육심리학
우리나라의 교육에서 ‘과외’는 하나의 하위문화이자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많은 대학생들은 그들의 대학 생활에서 과외교습을 하고 있으며, 그들 또한 초․중․고 시절 많은 과외 경험을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과외는 고액 과외로 인한 사회 문제, 과도한 과외 열풍 등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 그런데 과연 과외라는 학습 방법이 학업성취에 효과가 있는 가에 대한 의문이 조 토론 과정에서 나왔다. 만약 효과가 있다면 어떤 측면에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의문을 주제로 정하였다. 그리하여「과외형태 및 만족도와 학업성적의 관계」라는 논문을 찾을 수 있었고, 그에 대해 조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론

Ⅰ. 지 식
과외에 대해 공부해 보기 위해서 우리조가 선택한 논문은 <과외 형태 및 만족도와 학업 성적의 관계>라는 1998년에 박준희 (朴駿熙)씨가 쓴 논문이었다. 이 논문은 우리 사회 현실에서 과외가 실제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동시에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지만, 그에 대해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데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쓴 논문이다. 크게 이 논문은 세 가지 문제에 기초하여 연구한 결과를 적고 있다. 첫째, 학생들이 수강하는 과외 형태는 학업 성적에 따라 다른가? 둘째, 과외 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사 효과성’과 학업성적과는 관계가 있는가? 셋째, 학생들이 수강하는 과외 형태에 따라 과외 만족도는 달라지는가?
먼저 과외의 형태와 학업성적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개인지도, 그룹지도, 학원수강 세 집단간 수학성적, 과학성적, 영어성적 모두 그룹지도, 학원수강, 개인지도 순으로 높게 나타나,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그룹지도를 선호하고, 낮은 학생일수록 개인지도를 선호하고 있다는 사실을 추론할 수 있었다. 이것은 IQ를 통제한 상황에서도 동일하게 드러났는데, 3~5명의 그룹과외를 받는 경우의 학생들의 성적이 2명인 그룹지도 학생들의 성적보다 높게 나타난 것에서 알 수 있다. 이것은 학원 정원에 차이를 두고 살펴본 결과와도 일치했다.
두 번째로, 교사 효과성과 학업성적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이 둘 사이의 관계는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들은 교사 효과성을 높게, 학업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교사 효과성을 낮게 인지하고 있었다. 또한 한 가지 주목할 만한 결과는 효과성 측정의 한 측면이었던, 호감도와 신뢰성이 가지는 상관정도가 학습지도와 생활지도의 그것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교사와 학생이 가지는 인간적인 유대관계가 실제 학업 성적과도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마지막으로, 과외 형태와 과외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성적이 하락할 것이라고 지
참고문헌
김아영 공역, 『교육심리학』, 박학사, 2003, 출판사, 1998
박영태, 『사랑의 학습지도법』, 학지사, 1995, .
백종억 역, 『성공적인 교사가 되는 길』, 상원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풍토 학급 풍토와 학업성취의 관계
  • 교육과 교육병리현상 1)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 학교교육이 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한 자아실현의 장이 되어야 함에도 오늘날의 학교는 입시학원화 되고 있음. ① 학업 성적에 따른 부모의 과잉기대 - 주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좌절감, 심리적 갈등은 중요한 갈등원인이 됨 ② 학력 지향적 사회구조 - 지위 성취를 위한 학교의 수단적 기능 강화 및 치열한 교육열을 부추기는 원인 ┌기능론적 관점 : 경쟁은 사회기능의 분

  • 청소년 여가 활성화 연구의 필요성 이론적 배경
  • 및 지식편중의 교육으로 인하여 학교생활 이외의 다른 분야의 문화생활을 경험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이 편리하고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여가 공간 및 시설의 양적, 질적 미비로 인하여 바람직한 여가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김홍설․송강영․김경식․구창모(1996), 「청소년의 여가활동과 여가태도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6호. 자신의 흥미, 적성, 가치관을 고려한 진로 선택이 아니라 단지 성적으로 자

  • [학생상담]학업스트레스
  • 학업과 관련하여 파생되는 문제들이 많다. 지나친 학업에 대한 몰두나 집착으로 인하여 교우관계를 맺지 못하여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이나 소외, 성적에 대한 지나친 경쟁으로 인하여 생겨나는 교우관계의 갈등, 성적이 부진한 학생에 대한 무시와 놀림, 학업성적으로 인한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갈등 등을 들 수 있다 (신현심, 2005 ; 김혜자, 2006).03. 학업스트레스 문제의 중요성오늘날 우리 학생들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높은 교육열과 그에 따른 치열

  • [아동심리] 아동 특집 기사 소개 및 분석하기
  • 학업 성적은 더 감퇴될 수 있다. (발달심리학, p.438~439, 학교교육의 효과를 결정하는 요인)2) “일상속 말투 하나하나가 아이에게 큰 영향 주네요”“둘째인 초등학교 5학년 남자아이 때문에 왔어요. 아이가 초3 때부터 학교생활을 힘들어했어요. ‘배가 아프다, 머리가 아프다’며 학교 가길 싫어하는 거예요. 처음엔 큰 병이다 싶어 뇌파나 심전도 검사도 해봤는데 아무 이상이 없었어요. 그때까지 저는 지극히 정상적인 엄마라 생각했고, 아이에게만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정의,만족도,유능감,성인교육,학력수준,사회계층,자립형사립고등학교, 학교교육(공교육)문제점,내실화방안
  • 교육, 학력수준, 사회계층, 자립형사립고등학교,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교육(공교육)의 정의Ⅲ. 학교교육(공교육)의 만족도Ⅳ. 학교교육(공교육)과 유능감Ⅴ. 학교교육(공교육)과 성인교육1. 자발학습의 원리2. 자기주도학습의 원리3. 상호학습의 원리4. 다양성의 원리5. 참여교육의 원리Ⅵ. 학교교육(공교육)과 학력수준Ⅶ. 학교교육(공교육)과 사회계층1. 사회계층과 학업성적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