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교실붕괴 문제점과 그 대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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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7.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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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우리 공교육의 교실붕괴 현상을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그 대안을 연구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
1. 현재 학교교육의 실태
2. 교실붕괴의 정의
3. 구체적 사례 & 분석
- 현 교사와 학생들의 경험담
4. 발생원인 분석
- 교육정책 및 학교정책
- 가정 및 학부모
- 교사
- 학생
5. 대책 (교실 붕괴를 막을 대안) 6. 결론
- 본문내용
- [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실태 ] 1. 올바른 교육관 가. 현황 및 문제점 1) 오도된 교육관 - 전통적인 숭문주의 사상과 학벌 위주의 사회 구조 등으로 개인적인 측면에서 교육을 출세의 수단, 혹은 사회적 지위 상승의 수단으로 보는 의식이 팽배해 있다. 2) 과열된 입시 위주의 교육 - 입시준비를 위한 과열경쟁은 학교 내의 수업보다는 교육을 학교 밖으로 끌어내 과열과외로 인한 학부모의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을 초래하는 등 교육적·사회적 측면에서의 역기능을 파생시키고 있다. 나. 대안책 1) 올바른 교육관 정립 - 진정한 의미의 교육개혁은 근본적으로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올바른 교육관에서 출발한다.(학부모들의 시간적,재정적 투자가 '내 자식만을 위한'것에서 '우리학교를 위한','우리 마을.지역의 학교를 위한'측면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따라서 학부모들의 올바른 교육관 정립을 위하여 특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 및 사회교육 기관을 통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가 있어야 할 것이며, 또한 음성적인 사교육비가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과 양질의 실험·실습교육에 사용될 수 있도록 인식의 전환과 제도적 뒷받침이 있어야 할 것이다.) 2) 개인의 기능·기술과 능력을 중시하는 고용관 정립 - 기업의 고용정책과 임금 구조는 학교교육에 영향을 미치므로 단순한 학력보다는 개인의 기능·기술과 능력을 중시하는 고용관을 정립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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