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정보](소비자 분석) 남성과 여성의 소비 패턴에 대한 이해와 분석(제품 : 구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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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Intro.

2. 연구 대상 선정의 이유.(왜 구두인가?)

넓혀가며..

3. 구두 시장의 현황.

4. 구두 소비 행태 분석
1) 가설 설정.
2) 설문지.
3) 실험.
4) 심층 인터뷰.

나오면서..

5. closing.

본문내용
1. Intro.
우리는 생활필수품이나 상품 등을 구입하는 것을 쇼핑이라고 한다. 물품을 사는 일은 물물교환이나 자급자족경제하에서는 없었던 일이며, 근대 산업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처음 발생하였다.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쇼핑은 날마다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현대적 현상이 되었고 세상이 끝없이 변화하고 있어 쇼핑의 형태도 끝없이 변하고 있다. 이러한 쇼핑은 그 자체로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지만 매우 인간적인 행위이다. 현대인들은 쇼핑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일상적이 질문을 던진다. 우리 가족에게 어떤 음식을 먹일까? 어떤 옷을 사 입을까? 무엇을 신어야 할까?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여야 할까? 마음속에 간직한 나의 생각과 이미지는 어떻게 드러낼 수 있을까? 쇼핑은 이러한 질문들에 답을 해준다. 하지만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은 남성과 여성에게 각자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그 답들은 쇼핑의 형태가 끝없이 변하고는 있지만 어느 정도 일반성을 나타내며 남성과 여성의 소비 패턴을 정형화 시켜준다. 우리는 이러한 남성과 여성의 소비 패턴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구두라는 특정 제품을 통해 우리의 궁금증을 해소해 볼 것이다. 이를 위해 가설을 세우고, 19세에서 30세에 이르는 남성과 여성의 특정 집단을 표본 추출해 설문지와 실험, 인터뷰 등을 통해 선호도나 소비문화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 것이며, 구두 시장에서 남녀가 소비 집단으로써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연구 대상 선정의 이유.(왜 구두인가?)
먼저 구두는 남성과 여성이 공통적으로 구매하는 상품이므로 이번 연구 과제를 준비하는데 적합하고, 쉽게 구매 행태를 조사해 볼 수 있으며, 남자와 여자가 구두라는 상품에 대해 기대하는 바가 다를 것이라는 생각에 중지가 모아져 본격적인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구두 구매 시, 여성들은 상대적으로 남성들보다 외향을 더 중시하는 사회적, 심리적인 이유에서 훨씬 더 많이 고민할 것이다. 물론 이러한 외향에 관한 논의는 굳이 구두가 아니더라도 대표적으로 옷이나 화장품등의 상품과도 연관 시킬 수 있겠지만, 앞서 말했듯이 남성과 여성의 상품에 대한 인식, 즉 구매 동기를 통해 엿볼 수 있는 상품의 효용가치가 전혀 상반 될 것이라고 예상 되어 지는 것에 부합하는 것이 바로 “구두”라는 상품이었다. 즉 구두는 젊은 여성에게 있어서 그들의 아름다움에 이바지 하는 것으로 가치가 있었고, 남성에게 있어선 신발 본래의 기능과 예의와 격식을 차릴 때 필요한 상품이라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가 연구해야 할 '소비자 행동패턴 차이 분석'에 가장 적합한 상품은 바로 구두이다.
넓혀가며..
3. 구두 시장의 현황.
구두시장에는 다양한 브랜드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구두브랜드 몇 개의 매출이 거의 구두시장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격적인 우리의 논의에 앞서 여기에서는 그러한 국내 제화회사 3개의 영업현황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구두 시장의 영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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