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심리에 따른 소비활동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아담 스미스는 이상적인 시장형성을 위해서 인간은 합리적이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하지만, 과연 인간은 합리적인가? 게임 이론이나 비합리적인 소비 유형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은 반드시 합리적으로만 행동하지 않고 심리나 타인과의 관계 등에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인간의 마음에 따라 움직이는 경제 역시 반드시 합리적이라고 할 수만은 없다. 니혼 게이자이신문, 마음을 유혹하는 경제의 심리학, 밀리언 하우스, 2005, p.7
프로이트에 의하면 판단을 내릴 때 정서적인 감정에 의해 더 많이 영향을 받는 것은 여성이라고 한다. 여성과 남성은 같은 외부 자극에 대해서도 지각하는 방식이 서로 다르고 다른 태도를 보이며 다른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한다. 이로 인해 관심의 우선순위가 달라지고 구매결정 과정이 달라지며 구매 결과 또한 달라진다. 그 중 ‘예민한 종족’은 여성 마사 발레타, 여자한테 팔아라, 청림출판, 2003
이다. 여성은 전체 소비재의 83%를 구매하는 구매담당자 역할을 한다. 마사 발레타, 여자한테 팔아라, 청림출판, 2003, p.5
그러므로 아담 스미스의 맹점을 보완하고 실제 경제 활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심리에 따른 여성의 소비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의 심리 중 하나는 필요성이 아닌 변명과 구실을 만드는 것이다. 여자들은 안 입는 옷, 가방, 구두를 창고에 쌓아 두더라도버리지는 못한다. 언젠가 반드시 찾게 될 거라는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여성의 심리는 소비를 할 때 잘 드러난다. 여성들은 대체적으로 남자보다 신발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는 항상 신을 게 없다고 불평한다. 더 어울리는 구두가 필요하다는 구실로 더 많은 신발, 구두를 사야할 이유를 만든다. 사람들은 자신의 구매 행위에 대한 정당성을 필요로 한다. 이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강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심리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친 사례가 있다.최근 들어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고급 브랜드 제품에서부터 에스테틱, 케이크 등에 이르기까지 포상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열심히 뛰는 자신에게 성공에 대한 대가를 주고 싶기 때문이다. 니혼 게이자이신문, 마음을 유혹하는 경제의 심리학, 밀리언 하우스, 2005, p.28
가을 세일을 앞둔 어느 백화점이 내세운 광고 카피도 이 모든 것을 오직 나를 위해!였다. 필요성뿐만이 아니라 자신에 대한 포상과 같은 변명하려는 마음이 소비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니혼 게이자이신문, 마음을 유혹하는 경제의 심리학, 밀리언 하우스, 2005, p.29
둘째로 여성은 절대적 빈곤과 절대적 결핍은 견딜 수 있지만 상대적 빈곤은 견디지 못한다. 여성들은 자신이 그다지 뚱뚱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연예인과 비교하며 상대적 열등감에 쌓여있다. 따라서 여성의 이러한 특성은 질투와 과시욕에 의한 소비로 나타난다. 소비를 통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드러내고자 하며 소유물로서 자신이 속한 계층을 과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다른 이와 구별 지으며 자신을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는 여성을 고급브랜드와 고급 유통 장소, 높은 가격이라는 명품의 세계로 이끈다. 박명희 외 5인, 생각하는 소비문화, 교문사, 2006, p.106-107
명품시계를 구매하는 목적이 정확한 시간을 확인하는데 있다고 하기에는 그 가격이 일반 시계의 수십, 수천 배에 달한다. 그것을 소유함으로써 가질 수 있는 사회적인 성공, 존중, 자존심이 목적인 것이다. 그것을 과시함으로써 자신이 비춰지고 싶은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니혼 게이자이신문, 마음을 유혹하는 경제의 심리학, 밀리언 하우스, 2005, p.210
이러한 소비문화는 명품구매에서 뿐만이 아니라 사소한 구매영역에서도 나타난다. "잘 꾸며 놓으면 다른 사람이 알아주었으면 해요." , "아바타는 다른 사람이 보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친구들 아바타보다 멋지지 않으면 창피해요." 박명희 외 5인, 생각하는 소비문화, 교문사, 2006, p.26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