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심리에 따른 소비활동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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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담 스미스는 이상적인 시장형성을 위해서 인간은 합리적이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하지만, 과연 인간은 합리적인가? 게임 이론이나 비합리적인 소비 유형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은 반드시 합리적으로만 행동하지 않고 심리나 타인과의 관계 등에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인간의 마음에 따라 움직이는 경제 역시 반드시 합리적이라고 할 수만은 없다. 니혼 게이자이신문, 마음을 유혹하는 경제의 심리학, 밀리언 하우스, 2005, p.7
프로이트에 의하면 판단을 내릴 때 정서적인 감정에 의해 더 많이 영향을 받는 것은 여성이라고 한다. 여성과 남성은 같은 외부 자극에 대해서도 지각하는 방식이 서로 다르고 다른 태도를 보이며 다른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한다. 이로 인해 관심의 우선순위가 달라지고 구매결정 과정이 달라지며 구매 결과 또한 달라진다. 그 중 ‘예민한 종족’은 여성 마사 발레타, 여자한테 팔아라, 청림출판, 2003
이다. 여성은 전체 소비재의 83%를 구매하는 구매담당자 역할을 한다. 마사 발레타, 여자한테 팔아라, 청림출판, 2003, p.5
그러므로 아담 스미스의 맹점을 보완하고 실제 경제 활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심리에 따른 여성의 소비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의 심리 중 하나는 필요성이 아닌 변명과 구실을 만드는 것이다. 여자들은 안 입는 옷, 가방, 구두를 창고에 쌓아 두더라도버리지는 못한다. 언젠가 반드시 찾게 될 거라는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여성의 심리는 소비를 할 때 잘 드러난다. 여성들은 대체적으로 남자보다 신발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는 항상 신을 게 없다고 불평한다. 더 어울리는 구두가 필요하다는 구실로 더 많은 신발, 구두를 사야할 이유를 만든다. 사람들은 자신의 구매 행위에 대한 정당성을 필요로 한다. 이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강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심리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친 사례가 있다.최근 들어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고급 브랜드 제품에서부터 에스테틱, 케이크 등에 이르기까지 포상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열심히 뛰는 자신에게 성공에 대한 대가를 주고 싶기 때문이다. 니혼 게이자이신문, 마음을 유혹하는 경제의 심리학, 밀리언 하우스, 2005, p.28
가을 세일을 앞둔 어느 백화점이 내세운 광고 카피도 이 모든 것을 오직 나를 위해!였다. 필요성뿐만이 아니라 자신에 대한 포상과 같은 변명하려는 마음이 소비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니혼 게이자이신문, 마음을 유혹하는 경제의 심리학, 밀리언 하우스, 2005, p.29
둘째로 여성은 절대적 빈곤과 절대적 결핍은 견딜 수 있지만 상대적 빈곤은 견디지 못한다. 여성들은 자신이 그다지 뚱뚱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연예인과 비교하며 상대적 열등감에 쌓여있다. 따라서 여성의 이러한 특성은 질투와 과시욕에 의한 소비로 나타난다. 소비를 통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드러내고자 하며 소유물로서 자신이 속한 계층을 과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다른 이와 구별 지으며 자신을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는 여성을 고급브랜드와 고급 유통 장소, 높은 가격이라는 명품의 세계로 이끈다. 박명희 외 5인, 생각하는 소비문화, 교문사, 2006, p.106-107
명품시계를 구매하는 목적이 정확한 시간을 확인하는데 있다고 하기에는 그 가격이 일반 시계의 수십, 수천 배에 달한다. 그것을 소유함으로써 가질 수 있는 사회적인 성공, 존중, 자존심이 목적인 것이다. 그것을 과시함으로써 자신이 비춰지고 싶은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니혼 게이자이신문, 마음을 유혹하는 경제의 심리학, 밀리언 하우스, 2005, p.210
이러한 소비문화는 명품구매에서 뿐만이 아니라 사소한 구매영역에서도 나타난다. "잘 꾸며 놓으면 다른 사람이 알아주었으면 해요." , "아바타는 다른 사람이 보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친구들 아바타보다 멋지지 않으면 창피해요." 박명희 외 5인, 생각하는 소비문화, 교문사, 2006, p.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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