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유통의 성공사례 현대백화점과노스트롬선정이유 현대백화점의성공사례 노스트롬의성공사례 현대백화점과노드스트롬이보완해야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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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패션유통의 성공사례
현대백화점 과 노드스트롬
INDEX
서론
결론
본론
참고문헌
백화점의 역사
백화점의 중요성
현대백화점과 노드스트롬 선정이유
현대백화점의 성공사례
유통경로와 전략적 요인 분석
핵심적 패션유통전략 분석
멀티채널전략
노드스트롬의 성공사례
유통경로와 전략적 요인 분석
핵심적 패션유통전략 분석
멀티채널전략
현대백화점과 노드스트롬이 보완해야 할 점
앞으로 유통전략의 향후 계획 및 발전 방향
서론
백화점의 역사
백화점의 중요성
현대백화점과 노드스트롬 선정이유
백화점이란?
특성
의류, 문구, 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 군을 한 건물 내 여러 매장으로
나누어 판매하고, 다양한 고객서비스를 갖춘 대형 소매점
취급상품의 종합성 (부문별 조직형태의 채택)
폭 넓은 상품의 다양성과 깊은 구색
각종 서비스의 제공
의식주에 걸쳐 여러 가지의 상품을
one-stop shopping의 형태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역할
문화 및 여가기능의 제공 이라는 특성을 가진 업태
다종다양한 상품구색 이상으로
소비자에게 쇼핑 자체에서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 장소
1904년 일본의 미쓰코시백화점 서울지점 설립
→ 현재 신세계백화점 본점
1931년 화신백화점 오픈
→ 최초로 한국 자본의 백화점
1955년 미쓰코시백화점
→ ‘동화백화점’으로 개정.
1963년 동화백화점
→ ‘신세계백화점’으로 개정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백화점 보편화
1977년 현대쇼핑센터 개점
→ 현재 현대백화점 동구점.
1979년 롯데백화점 본점 개점.
1985년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개점.
백화점의 기원
1852년 프랑스 파리 ‘봉마르셰’ 백화점
1870년대 영국, 미국에서 등장 → 보편화
초기 백화점
→ 도시 중심가의 거대한 건물에서 화려한 전시품을
마음껏 돌아보면서 구매한다는 새로운 개념 도입.
→ 도시의 확장, 인구 집중에 따라 도시중심가의
소매점으로 정착
백화점 역사
한국 최초의 백화점
백화점성장률
자료 : 영업담당, 업계 추정치 및 통계청
단위 : 원,%
백화점의 중요성
2014 추동
백화점
가두점
대형
마트
상설
할인
보세
시장
온라인
판매
대형몰
기타
남성정장
67.0
19.1
0.8
8.9
1.5
1.3
1.2
0.0
여성정장
45.0
15.5
3.4
16.7
9.5
7.7
2.1
0.0
캐주얼
30.0
22.3
4.8
10.6
19.5
9.0
3.8
0.1
영캐주얼
29.6
16.6
5.8
11.0
17.3
13.2
6.6
0.0
여성어덜트
24.4
25.6
3.7
10.1
25.5
9.0
1.6
0.1
남성어덜트
39.2
24.8
5.0
11.0
13.1
3.4
3.5
0.0
골프웨어
46.2
26.4
1.4
19.8
1.0
4.1
1.1
0.0
스포츠
29.3
31.4
4.7
14.4
6.5
10.1
3.6
0.0
아웃도어
22.1
45.1
4.3
19.2
4.0
3.3
1.6
0.4
유아동복
33.0
11.9
8.9
15.0
21.0
7.2
2.9
0.0
내의류
21.1
28.1
26.9
5.4
9.7
7.7
1.1
0.0
구두
58.7
11.6
2.5
6.5
14.5
4.9
1.2
0.2
운동화
23.3
40.5
6.4
12.1
6.7
7.1
3.9
0.2
정장가방
61.2
4.7
2.2
14.0
8.1
9.8
0.0
0.0
캐주얼가방
21.2
16.4
5.9
9.3
28.9
16.5
1.7
0.0
전체
34.1
24.8
4.4
13.7
13.1
6.9
2.9
0.0
여성복
12년 하반기
13년
14년
백화점
정상매장
36.3%
36.5%
33.3%
브랜드 상설 할인매장
8.7%
10.2%
14.4%
브랜드
대리점
24.4%
26.9%
15.1%
백화점
행사매장
13.1%
10.5%
8.4%
인터넷
쇼핑몰
7.4%
3.8%
7%
보세
4.5%
2.4%
5.7%
대형마트
1.1%
2.4%
3.4%
여성복 반기별 구입장소 추이
패션연구팀 CFI조사, 구입률 기준
패션연구팀 CFI조사, 구입률 기준
복종별 구입 장소 분포
백화점의 중요성
백화점이 최근에 타 소매점과 비교 시
낮은 성장률과 적은 비중을 보여 주고 있지만
패션부분에서는 아직까지도 많은 영향력을
보이고 있어 중요한 소매점으로 인정 받고 있음.
현대백화점과 노드스트롬 선정이유
현대백화점은 현재 롯데, 신세계와 함께 한국의 3대 백화점 중 하나로 다양한 차별화 전략의 성공으로 ‘소비자 만족도 1위’의 백화점이기에 선정하게 되었다.
Nordstrom 백화점은 미국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백화점으로 특히 북미 지역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특히 서비스가 우수한 기업으로 전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현재 한국의 삼성, 현대백화점 등 다양한 회사에서도 노드스트롬의 모범사례로 꼽아 벤치마킹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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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인수(2014).2015 백화점 트렌드,롯데미래전략센터
http://www.samsungdesign.net/
김아람(2014).스마트한 모바일 백화점 DM 활약 톡톡,연합뉴스
감아람(2015).현대H몰,중국인 전용 모바일 앱 출시,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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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형석(2015).똑똑해진 소비자...옴니채널만이 살 길,한경닷컴
James A. Martin(2013),"주목"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 성공 사례12가지,Itworld
기업경영팀(2011),이래도 잘나간다, 상식 꺤 패션전문 백화점노드스트롬,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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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arrenjay83&logNo=30173917024
http://www.retailwire.com/discussion/17939/nordstrom-tests-smart-fitting-rooms
https://www.youtube.com/watch?v=Y4mqoI4rw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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