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프뢰벨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뢰벨의 생애
2. 프뢰벨의 교육 목적
3. 프뢰벨의 교육 방법
4. 프뢰벨의 교육활동
5. 프뢰벨 교육방법의 현대적의의 및 평가
6. 프뢰벨 교육의 장점과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에게 있어 놀이는 그들의 삶 자체라고 할 수 있다(김수영, 1998 재인용). 유아의 생활은 놀이의 연속이고 놀이를 하면서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으로 성장하기 때문에 놀이와 유아의 발달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놀이의 중요성이 많은 교육학자, 심리학자들에 의해 인식되면서 1800년대부터 최근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의 본질을 밝히려는 연구가 이루어졌다(진유석, 2003).
많은 연구를 한 학자들 중 프뢰벨은 유치원의 기원인 킨더가르텐(kindergarten)을 창시하였으며 자기활동의 원리를 이용한 은물교육으로도 잘 알려진 교육자이다. 프뢰벨은 어린이가 활동하는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인정하고 정당한 위치를 부여했으며, 표현을 강조하고 사회적 관계를 중요시여기고 어린이가 놀이하면서도 행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강희선, 2003 재인용).
또한 프뢰벨은 유아의 활동과 창조의 충동을 건전하게 육성시키기 위해 육아에게 이상적인 놀잇감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놀잇감은 결코 복잡하거나 완성된 기성품이 아닌 단순한 기본적인 형이어야 하고, 또한 단순한 내면에도 다양한 것을 함축하고 있어야 하며 기본적인 것 속에서 창조해 나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로서 논리적, 수학적 수리적인 계기를 함축하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곽노의, 1988 재인용). 그래서 놀이로 어린이들을 이끌어 내고 즐겁게 놀게 하기 위한 도구로서 만들어진 것이 은물이다.
이렇듯 프뢰벨은 많은 업적을 이루었지만 프뢰벨이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누구나 그의 구체적인 업적이나 활동들을 떠올리지는 못할 것이다. ‘유아용교구이름’, ‘우리 동네 유치원이름’, ‘동화 책 만드는 회사’ 정도로만 생각하는 이들도 많을 것이다. 본 조는 이름만 들어오던 유치원의 창시자인 그의 업적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의 영유아사랑에 대한 궁금증이 컸다. 또한 프뢰벨이 아이들을 위한 구체적 놀잇감인 은물을 선보였고 그 외에 영유아를 위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창시하였다는 점을 주목한 본 조에서는 프뢰벨의 업적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 그의 아이들을 위한 여러 활동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프뢰벨을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석사논문

1. 박성애. 프뢰벨의 미술교육을 통한 창의적인 지도방법 연구:5~7세 아동미술을 중심으로. 대구가톨릭대학원. 2004
2. 진유석. Frobel 은물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비교. 충남대 교육대학원. 2003
3. 김희선. Frobel과 Dewey의 교육사상의 기독교적 조명. 총신대 교육대학원. 2003
4. 손영수. Frobel의 체육사상에 관한 연구. 서원대 교육대학원. 1999

※ 박사논문

1. 정인숙. Frobel 교육사상에서 상징의 아동 교육적 의의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원. 2002

※ 학술지

1. 최양미. 프뢰벨 유아교육방법의 의의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Vol.3 No.1. 1995
2. 이상욱. 프뢰벨 유아교육 사상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유아교육연구 Vol.15 No.2. 1995

※ 책

1. 이순형.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5
2. 김정원. <보육학개론>. 정민사. 2005
3. 이영자, 박미라, 최경애. <유아교육교수매체>. 교문사. 1999
4. 곽노의. <프뢰벨:생애와 교육>. 양서원. 199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아학에 있어서 프뢰벨교육이란
  • hsye***
    (2012.02.13 23:44:40)
회원 추천자료
  • 보육내용 및 방법의 기초자료가 되는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의 설명과 시대별 철학자들의 아동관
  •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하였다. 2. 심리학적 기초영유아가 어떤 과정을 거쳐 성장, 발달하며 연령에 따라 관심과 흥미, 발달과업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해하는 것은 보육과정의 목표설정, 보육내용 선정에 기초적인 자료다. 1) 성숙이론(1) 성숙이론에 따르면 아동의 발달은 주로 생물학적, 유전적 혹은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이론은 루소의 자연주의적 아동관과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의 중심을 이루는 사상으로서 게젤의 표준행동연구에

  • 유아교육 현장에서 몬테소리 교육의 적용 시 긍정적인 면과 비판적인 면을 서로 비교하여 논하시오
  • 교육 현장에서 몬테소리 교육의 적용 시 긍정적인 면과 비판적인 면 비교첫째,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자기발전의 잠재력을 가진 유아의 자기교수를 통한 자동교육을 함으로써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고 있지만 몬테소리 교육 사상이 갖는 깊이를 하나의 큰 틀 안에서 이해하지 못한 채 인지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열린 교육에 대한 방법적 대안으로서 부분적으로 소개되어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이해하기, 보육시설 평가 제도를 이해하기
  •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주제3: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이해하기, 주제4: 보육시설 평가제도 이해하기Ⅰ. 서론본론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과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에서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의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또한 생태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그리고 보육시설 평가제도 이해하기에서는 호주의 QIAS 평가 5단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1) 근세의 유아교육사상가 (1)

  • 프뢰젤과 듀어가 보육에 미친 영향
  • 보육에 미친 영향과 차이점프뢰벨의 사상은 영유아에 대한 성격형성을 위한 다면적 교육을 강조하여 은물을 만들었으며, 유치원을 최초로 창시하였다. 즉 인위적이며 추상적인 상징적 놀이를 개발함으로써 특수 유아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또한 빈민 유아를 대상으로 자신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모든 영유아에게 보편적인 보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영향을 주었다. 유아의 자발성과 흥미를 중요시 하였고, 교육 내용과 교수 방법을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영유아보육의 특성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