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보육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
2. 나의 보육관
본문내용
프뢰벨 (1782~1852)
-불우한 어린 시절, 페스탈로찌 학교에서 지내며 영향을 많이 받음.
-유치원의 창시자 :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만들고, 명칭도 최초로 만들어냄.
-이상주의: 만유재신론(만물에 신이 있고 만물을 소생시키며 지배한다.)
-인간과 우주의 통일된 원리를 형성하고 이에 입각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구성
-놀이강조 : 유치원 교육과정에 큰 전환을 가져옴.
-Kindergarten : 어린이의 정원, 정원에서 화초들이 어우러져 자유롭게 자라듯 유치원에서도 그렇게 자라야 하며, 교사는 정원사가 되어야 함.
-은물 : 이상주의 교육사상의 실현을 위해 준비한 것이 은물과 작업임.
유아는 은물을 통해서 자연의 법칙을 알고, 자연의 창조주를 예감하고, 신의 손길을 알고, 나아가 자기를 안다고 함.
-코메니우스의 감각적 실재론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 +페스탈로찌의 실물학습의 개념이 포함되었으며. 놀이를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선택한 것은 현대 교육에 있어 큰 공헌임.

2.나의 보육관
내가 생각하는 보육이란, 영유아가 차별 없이 평등한 조건과 환경에서 보호와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떠한 면에서 보면 차별 없이 평등한 조건이 경제적인 면이 될 수도 있지만, 내가 말하는 관점은 아이가 느끼는 심리적인 환경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에 영향을 준 발달이론과 사상가들
  • : 다음 ZPD로 회귀하는 단계를 말한다. 아동은 새로운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계속적인 ZPD 계열의 순환과정을 거쳐야 함. 과제 해결을 수행하다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면 더 능력 있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된다. 즉 ZPD로의 재복귀가 요구되는 것이다.참고문헌장현주, 이남주 외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4권수정, 이은진 외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4박찬옥, 김낙흥 외 저, 보육과정 정민사 2014고문숙, 권민균 외 저, 보육과정, 양서원 2014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교육기관에서 상이한 교육 방법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 이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간의 연계성 결여 문제는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라고 본다.나. 유아교육의 개념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를 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의 본질적 개념에 대한 규정이 필요하다. 이곳에서는 유아교육의 개념을 협의의 개념과 본질적 개념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1)협의의 개념(가) 보육적인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보육의 장,단점 2. 가정 보육 시설 보육 계획안3. 몬테소리1) 생애2) 시대적, 사상적 배경3) 몬테소리 인간관4) 몬테소리 교육관4. 몬테소리 교육1) 몬테소리 교육이란?2) 몬테소리 교육 목적3) 몬테소리 교육의 중요내용4) 몬테소리 교육 과정5) 몬테소리 교육 방법5. 몬테소리 교구 및 종류1) 교구 특성2) 교구 영역6. 몬테소리 교육이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7. 몬테소리 교육 사례 어린이집8. 몬테소리 보육계획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을 요약
  • 보육과정을 요약Ⅰ.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보육과정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몬테소리는 정신병원에 수용된 정신지체아동을 위해 아동은 사물을 만지거나 느끼는 과정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는 원리에 근거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고 일반아동에게도 적용하였다.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교구와 훈련을 포함하는 환경과 환경을 조성하는 교사다. 몬테소리는 학습요구를 충족시켜주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자신의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보육의 특성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린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