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현장에서 몬테소리 교육의 적용 시 긍정적인 면과 비판적인 면을 서로 비교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3 / 2015.11.2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1.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1공통)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 현장에서 몬테소리 교육의 적용 시 긍정적인 면과 비판적인 면을 서로 비교하여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적 배경
2. 유아교육 현장에서 몬테소리 교육의 적용 시 긍정적인 면과 비판적인 면 비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적 배경
몬테소리는 영유아에 대한 면밀한 관찰을 토대로 하여 영유아는 자유로운 환경에서 스스로 발달해 나갈 수 있는 잠재 능력을 갖고 있다는 교육 철학을 세웠다. 그러한 철학은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의 철학과 맥을 같이 하지만 아동기 그 자체가 자주적이 실체로서 존재 한다는 것과 아동이 스스로 자아를 형성해
..
2. 유아교육 현장에서 몬테소리 교육의 적용 시 긍정적인 면과 비판적인 면 비교
첫째,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자기발전의 잠재력을 가진 유아의 자기교수를 통한 자동교육을 함으로써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고 있지만 몬테소리 교육 사상이 갖는 깊이를 하나의 큰 틀 안에서 이해하지 못한 채 인지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열린 교육에 대한 방법적 대안으로서 부분적으로 소개되어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정체성 확립에 혼란을 주고 있다.
둘째, 몬테소리 교구의 활용은 잘 준비된 환경으로서 아동의 발
- 참고문헌
-
- 이순희, “유아교육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교사의 미술활동인식 및 미술교수 효능감의 차이”, 경운대, 2008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김정화, “몬테소리 프로그램 현장 적용에 대한 유치원 교사 신념 및 실제”, 계명대,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0
- 인간과교육1공통)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유아교육]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