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수론] 지도 학습, 야외 조사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리 수업에서의 도해력 학습 방법
2. 지리적 기능으로서의 도해력과 지도의 기본 요소
3. 지도학적 의사소통
4. 지도의 속성
5. 지도화 기능의 절차
6. 지리수업에서의 지도 이용
7. 지도 학습의 다양한 방법
8. 지도 학습 지도 시 유의점
본문내용
< 지도 학습 >

지도를 통한 지도 학습은 지리과 학습 지도에서 많이 쓰는 매우 중요한 학습 형태로서 현대 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지도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독도(축척, 위치, 방위, 등고선, 기호 이해), 판독(지리적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 지도화(간단한 약도 그리기, 자료 도표화 ․ 지도화하기)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 지리적 사상의 인과 관계 분석 ․ 해석력을 통해 지리적 개념과 원리, 지리적 관계, 분포 차이 등을 이해할 수 있어 지리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높일 수 있다.


1. 지리 수업에서의 도해력 학습 방법

도해력은 지리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형태이다. 그리고 이는 학생들이 주변공간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면서 점진적인 발달 과정에서 매우 필요한 능력으로 간주되고 있다. 도해력은 문해력, 수리력과 함께,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으로 인정되고 있다. 특히 최근 정보화, 세계화 등의 시대적 조류에 따라서,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도표, 그래프, 지도 등에 대한 이해 능력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 중에서 지도를 통한 정보 저장, 지도를 통한 정보 표현, 그리고 지도에 저장된 정보의 해석 능력은 이의 가장 중심적인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도해력은 학생들의 발달과 함께 어느 정도 신장될 수 있지만, 지리학습을 통하여 더욱 체계적으로 신장될 수 있다.
참고문헌
한봉희 (2000). 「사회과 교수 ․ 학습 지도의 실제」, 서울:푸른세상
서태열 (2005). 「지리교육학의 이해」, 서울:도서출판 한울
John Fien (1999). 「열린 지리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형설출판사
이경한 (2004). 「사회과 지리 수업과 평가」, 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학습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1. 사회과 교육평가의 목적2. 사회과 교육평가 방향3. 사회과 평가영역4. 사회과 교육평가의 실제Ⅵ. 사회교과 교육의 문제점1. 문제점1) 중앙에서의 과도한 규제2) 통합에 대한 경직된 해석2.기본방향 설정Ⅶ. 결 론 - 구체적인 개선방안1. 교육과정2. 교과서 참고자료 - 수업계획서Ⅰ. 서 론사회과의 범위는 매우 넓다. 지리,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할 책임이 있음을 명시했다.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이 영재 개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높은 잠재능력을 개발시키도록 돕는 것 뿐 만 아니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 지도자와 문제 해결 자를 양성하기 위한 것임을 명시했다.나. Renzulli의 정의미국 교육부의 정의 다음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영재아의 개념은 미국 코네티컷대학 교수이자 미국 연방 정부의 국립 영재교육 연구소 소장인 Renzulli에 의한 정의이다(Renz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조사와 박물관 답사 활동, 혹은 현장학습에 대해서 활동 방법을 배울 뿐 실제로 학교 밖을 나가서 필요한 조사나 체험 활동을 하지 않는다.이와 같이 실제와 이론이 괴리된 수업을 우리가 선택한 학습에서도 볼 수 있었다. 사회과 학습에서 14차시 및 그 이전 차시들의 교실 학습 이후에 15차시에서는 현장 학습을 위한 준비 활동과 현장 학습을 실행 한다. 현장 학습 수업의 기본 운영 방향을 보면 “교실 활동에만 머물지 않고 야외 현장 학습을 통해서

  •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개념,특징,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목표, 사회과(사회수업,사회교육)수업방향,학습내용, 사회과 교수기법,제고방향
  • 지도 방향 및 유의점Ⅵ.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주제별 학습내용1. 주제별 학습 내용 1) 현대 정치의 과제 2) 사회적 쟁점의 정치적 해결 3) 민주 정치 발전과 정치 문화 2. 국민경제와 합리적 선택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3. 주제별 학습 내용 1)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 2) 현대 경제 문제의 해결 방안 Ⅶ.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교수기법Ⅷ. 사회과(사회수업, 사회교육)의 제고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새롭게 전개될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