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유치원 교육활동을 돕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부모교육 연간 프로그램
2. 학부모가 일일교사로 참여하는 교육활동 계획
3. 부모교육 프로그램 적용
4. 교육단계 1실시(이해 및 강의 단계)
5. 교육단계 2(강의 및 웍샵 단계)
6. 교육단계 3
7. 교육 활동 평가지
본문내용
3. 부모교육 프로그램 적용

유치원 교육활동을 돕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교육단계 1, 교육단계 2, 그리고 교육단계 3으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적용하였다.

교육단계 1에서는

유치원의 전반적인 안내와 이해를 돕기 위한 부모교육의 내용과 부모와의 신뢰감과 교육 동반자로서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학부모 참여 적응교육”, “부모가 참여하는 입학식”, “교육통신”, “부모교육자료”, “부모회”등이 포함된다.

교육단계 2에서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필요한 교육적인 가치관과, 유아에 대한 이해, 자녀를 양육하는 여러가지 기술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녀 교육을 위한 교육강연 및 세미나”, “학부모 개인면담, 그룹면담”, “효과적인 부모역할 훈련(Parents Effectiveness Training)", ”가정상담 세미나-부부관계, 가족관계, 현실요법(Reality Therapy)" 등이 포함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어느 유치원의 부모교육 계획안인지 정확히 표기되어 있지않고, 1996년도 자료라 상당히 오래된듯 합니다. 대학 부설 유치원 홈페이지에 가봐도 자료가 없길래 산건데.. 후회가 되는군요 -_- 비추입니다.
  • powerco***
    (2007.10.21 14:46:12)
회원 추천자료
  • [2019 영유아교수방법론2A]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2세 어린이집 교실 등)
  •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한 설명1) 실내외 환경구성의 조건시설을 확보할 때는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요구, 최대 등록 영아의 수, 연령, 영아의 요구 등이 반영되어야 하고, 그 다음 관련 규정을 고려해야 한다. 시설환경은 영아, 교직원, 부모, 방문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인가기준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경영자는 시설의 기획단계에서 대지에 대한 결정과 시설 공간의 요구를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요구되는 경비를 확인하여야 한다. 적합한 시설을 제공

  •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
  • 유치원이 확산되고 있다. 자연으로부터 이탈된 현대문명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어린 시기부터 형성시켜 나감으로써 유아의 신체와 정신을 전인적으로 성장발달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설립된 일종의 대안유치원인 것이다.▶숲 유치원의 의미숲에 가서 활동한다는 것은 단순히 교육 장소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교사와 부모의 생활 습관이 근본적으로 변하는 실마리가 된다. 부모는 아이의 숲 활동을 돕기 위해 날씨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
  •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아주 어릴때부터 발달하며 1차적으로 유아는 가정환경에서 부모로부터 중요한 사회적 행동을 모방하고 2차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계속된다.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과 민주시민의 자질 및 도덕적 인격의 기초를 이루는 구체적 경험과 내면화의 지도과정을 구상하는 일을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활동을 알아보기 이전에 유아사회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목적 및 내용을 언급한 뒤 유

  • 보육학개론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기관 현황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8.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내용 및 활동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0. 프로그램 운영상의 특징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12.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13. 최근 유아교육 동향과의 연계성 14. 실제: 철쭉꽃 초대하기참고1. 요약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은 이탈리아 북부의 소 도시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제 2차 세계대전 후 학부모와 지역주민에 의해 설립된 유치원

  • 포괄적 보육서비스 연구고찰
  • 유아교육진흥법을 제정하면서 보육을 아동의 보호와 교육을 포함하는 통합적 개념으로 확대하였으며 어린이집의 명칭도 새마을 유아원으로 개칭하였다. 그러나 요보호 아동의 보육조차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기존의 보육시설들은 아동을 위한 조기교육 프로그램까지 개발하고 활용하여야 하는 이중적 부담을 갖게 되었고 보육시설과 유아교육기관과의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새마을 유아원의 유치원화라는 비판을 받았고 이로 인해 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