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중요성 목적 접근방법 및 내용과 유아사회교육학습활동의구체적 예제시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유아교육에서 미래사회가 원하는 인재의 특성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
- [2020 유아사회교육3C] 유아에게 친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친사회성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의 목적 2.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3.친사회성 교육활동에서 교사역할과 친사회성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 하고 싶은 말
- 도움이 되길 바래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사회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3.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4.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
5. 사회성 발달을 위한 활동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다가오는 21세기 사회는 문자그대로 열린사회, 개성화 사회, 글로벌 사회,
정보화 사회임이 분명하다. 이러한 미래사회를 주도하고 이끌어갈 인재 양성은 기존의 패러다임적 처방에 의해 더 이상 기능하지 않으며, 새 시대상에 걸맞는 인재 양성의 틀, 즉 새로운 처방 프로그램의 정립이 절대적으로 요청된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라는 속담처럼, 새 시대를 열 새 인재 양성의 마인드 구축이 우리에게 주어진 시대적 소망일지 모른다.
이러한 시점에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아주 어릴때부터 발달하며 1차적으로 유아는 가정환경에서 부모로부터 중요한 사회적 행동을 모방하고 2차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계속된다.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과 민주시민의 자질 및 도덕적 인격의 기초를 이루는 구체적 경험과 내면화의 지도과정을 구상하는 일을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활동을 알아보기 이전에 유아사회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목적 및 내용을 언급한 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활동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Ⅰ. 본 론
1. 유아사회 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유아 사회교육은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도와주기 위해 필요한 보다 적극적인 사회 행동의 기술과 유아 주변의 사회적 문제 및 사회과학 개념들을 유아에게 적용, 경험시켜 주는 교육이다. (최국남 등. 1999, p20)
유아는 자기를 돌봐주는 사람을 통해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고 나아가 주변세계와의 관계속에서 자아가 확립된다. 안정된 자아를 통해서 자신감 및 성취감을 갖게 되고 상상력과 탐구력이 동반되면서 인지적으로도 더욱 향상되어 간다고 볼 때 사회성 발달은 다른 영역의 발달에 중요한 기초와 배경이 된다. 이런한 맥락을 Schickedanz와 동료들(1990)은 자아에 대한 긍정적 관점을 확립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긍정적 관점으로 발전시키지 못하며 자신의 가치와 성공감을 경험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의 가치도 인식하지 못하는 ‘반사적 효과’로 설명하고 있다.
모든 교육이 유아에게 삶의 문화와 방향을 전수하는 독특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사회교육은 그들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그리고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돕기에 독특하고 접합한 영역이다. 인간의 학
- 참고문헌
-
․ 이은화, 김영옥 - 유아사회교육 : 양서원 1993
․ 이경영 -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 교육과학사 1997
․ 장선철 - 유아사회교육 : 동문사 1993
․ http://ksedld.taegu.ac.kr/journal/jour15-2/jour15-2-1.htm
․ http://www.educare.or.kr/
․ http://cafe.daum.net/lgsedu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치원 교육과정 중 사회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주제선정 활동계획
- [유아교육론]유아사회교육...
- 유아사회교육 레포트
- [2020 유아사회교육3B][기말시험][출처표기]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사회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2.(B형) 유아(혹은 영아)의 애착과 유아교사가 유아(혹은 영아)의 애착 형성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 유아사회교육C형_유아에게 친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