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유형,방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효과,사례,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3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교육재활]장애인 교육재활의 필요성
- (부모교육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부모교육정의, 부모교육필요성-
- [부모교육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서구부모교육역사 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
- [부모교육A형 2017년]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부모교육 필요성, 부모교육 주요내용- [방통대 중간과제물]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유형
Ⅲ.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방법
1. 가정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2. 지역사회 중심 프로그램
3. 우리나라 기관중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Ⅳ.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정
1. 부모 교육 대상의 선정
1) 우리나라의 부모
2)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학습 특성과 교육적 요구
2. 부모교육자
1) 전문가
2) 준전문가
3) 비전문가
4) 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3. 목표 설정
1) 부모교육 프로그램 목표 설정을 위한 기본적인 근거
2)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4. 내용선정
1)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의 근거
2)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과정
Ⅴ.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고려사항
Ⅵ.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
1. 유아에게 나타난 효과
2. 참여 부모(어머니)에게 나타난 효과
3. 수직적, 수평적 파급 효과
Ⅶ.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사례
1. 프로그램의 운영
2. 프로그램의 구성
1) 사전 활동
2) 수업 중 활동
3) 사후 활동
3. 프로그램의 길이와 순서
4. 프로그램의 진행
5. 하루 일과의 진행
1) 친교의 시간
2) 사후 활동에 대한 토의
3) 사전 활동에 대한 토의
4) 해당 주제에 대한 수업
5) 다음 시간의 준비
Ⅷ.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의 발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교육 기관 중심 부모교육이란 유아교육기관이 부모들을 위해 교육활동을 실시함으로써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향상시키고, 이로 인하여 유아들이 유치원 생활을 보다 원만히 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유아교육 기관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법에는 부모회,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부모참여, 면담, 가정통신문, 가정방문 등이 있는데 특히 부모모임은 보다 구조화된 형식적 방법으로부터 다양한 형태를 띤 비형식적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동할 수 있다.
이러한 형식적인 방법에서 비형식적인 방법으로 강연회, 심포지움, 시청각교재, 독서회, 토론, 대담, 공개토론회, 극놀이, 역할놀이, 관찰 및 참여, 워크숍, 소집단 토의 원탁모임 및 동심원, 브레인스토밍 등이 있다. 강연회는 부모들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두는 문제를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며, 또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므로 강연회를 많이 실시하고 있다.
부모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각종 기자재 등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매체로 집단에 필요한 주제를 결정하여 자료를 선정한 후 이것을 전달 할 수 있는 기자재를 설치, 점검한 후 사회자가 주제를 발표하며 토의자는 시청각 자료에 대한 배경지식과 용도를 설명한 후 jscp 공개 토의로 질의 응답시간을 갖는 방법 또한 있다.
요즘은 부모들이 책을 읽고 정리, 요약하여 대화 형식으로 토의도 하는 독서모임도 있고 문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를 토의하는 토론, 비전문가나 전문가에 의한 공개토의로서 청중의 질의응답을 받으며 집중적인 생각을 모아 광범위하고 다양한 생각으로부터 개념을 좁혀 초점을 맞추는 형식으로 진행하는 대담도 있다. 또한 유치원에 대한 호기심, 요구, 불만, 의문, 등을 부모들의 솔직한 의견을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 향상시킬 수 있는 공개토론회롤 부모와 교사간의 유대관계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공개토론회도 있다. 가정에서의 폭력, 고집 있는 유아 다루기, 유아간의 경쟁심 다루기 등 극놀이로 참여나 촌극을 한 후 공개토의를 통하여 느낀 점이나 새로운 지식
- 참고문헌
-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탐색(1985) : 창지사, 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
유안진·김연진 저(2000) :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이동원(1986) : 부모교육 프로그램 탐색, 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편
이연승(1983) :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를 위한 기초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화·김영옥(1999) :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충신교회유치원(1996) : 유치원 교육 활동의 돕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충신교회유치원
자료평가
- 막막한 레포트작성에 많은 도움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pretty9***
(2015.09.02 11:04: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