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할머니와 호랑이]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동지, 전래동화, 문학적접근, 동화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0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팥죽할머니와 호랑이]동화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자료입니다.
우리나라 전래동화를 감상하는 기회를 갖고 우리나라 절기인 동지에 대해 알 수 있으며, 동화 속 옛날물건들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작은 힘이 모여 큰 힘을 물리치는 내용의 줄거리는 아이들에게 협동심과 상부상조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동화 속 재미있는 흉내말에 대해서 알 수 있으며 등장인물의 순서와 숨은 장소를 통해 수개념과 위치개념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동화의 내용은 `동화프로젝트`폴더란에 같이 들어 있습니다.
폴더에 있는 [팥죽할머니와 호랑이(음성녹음)]의 동화로 수업을 하시면 아이들이 활동지 수업을 할 때 더욱 수월하고 이해하기가 빠르리라 생각됩니다.
재미있고 행복한 수업되세요....
목차
1~101. 창의활동지(총101쪽)

102. 주제선정의 이유와 주요개념

103. 주제망

104. 활동유형별 예상안

105. 교육계획안
본문내용
※ 창의활동지 주요내용(총101쪽 중)
- 할머니가 호랑이에게 한 말
- 할머니와 알밤의 대화
- 숨은장소에 맞게 오려붙이기
- 쇠똥 멍석 지게의 마음 상상해보기
- 어떤 장면인지 표현하기
- 점선에 맞게 오려붙이고 말풍선 채우기
- 동화 내용 이해하기 활동지
- 등장인물의 첫 글자와 나머지 글자 연결하기
-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 동화속 등장인물에 대한 나의 생각 표현하기
- 등장인물의 실제모양 오려붙이기
- 등장인물 색칠해보고 맞는 이름 찾아 오려붙이기
- 빠진 부분 찾아 그리기
- 팥죽에 대한 이전경험
- 팥으로 만든 음식
- 맞는 가마솥 뚜껑 찾아 오려붙이기
- 등장인물들을 내가 바꾼다면?
- 겉표지 꾸미기
- 맷돌 바느질하기
- 지게 바느질하기
- 동화 속 낱말 알아보고 짧은 글짓기(동화 속 흉내말)
- 동극을 한 후 활동지
- 팥죽 요리 활동지
- 동화 속 옛날물건들 예측해보고 알아보기
- 가마솥 안에는 어떤 음식이 끓고 있을까요?
- 팥죽할머니와 일곱 친구들 색칠하기
- 동화 그림 그려 넣어 짧은 동화책 만들기
- 동화 뒷이야기 꾸미기
- 동화 속 옛날물건과 오늘날 물건
- 서로 어울리는 것끼리 연결하기
- 팥죽을 얻어먹은 일곱 친구들의 순서 오려붙이기
- 일곱 친구들이 숨은 장소 찾아 맞게 오려붙이기
- 동시 짓기 활동지
- 어떤 글자가 나타났나요?
- 동지에 대해 알아보기
- 등장인물에 대한 부분퍼즐 맞추기
- 좋아하는 팥으로 만든 음식그래프
- 등장인물 패턴놀이...........외
참고문헌
국어사전
백과사전
전래동화[팥죽할머니와 호랑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계획안] 한국의 전통 음식 -떡 수업계획안
  • 동화햇님달님•동화떡잔치•동화맛도 좋다 그치?•동화팥죽 할멈과 호랑이 역할 영역음률 영역요리 영역•떡가게 놀이•동화듣고 동극 표현한석봉•떡 방앗간 놀이•방아 타령•전래동요 인절미•독특한모양의 인절미 만들기•떡볶기 만들기 (특별한소스 넣기)•떡국 끓이기, •송편만들기•떡이용 퓨전 음식 만들기•경단 만들기3. 주간 교육 계획안생활주제우리나라 음식시기2006년 6월 둘째주소주제떡을 알고 만들어보아요!대

  • 아동문학(기말)
  • 동화구연에 적합한 작품 선택 기준-구성면에서 본 선택① 구성이 단순하면서 내용이 유아가 이해할 만한 동화(단순 명쾌성)② 점진적이면서 활동적이고 변화가 많은 동화(활동성)③ 구연자가 봐도 재미있는 동화(흥미성)④ 교육적으로 유익한 동화(교육성)⑤ 유아들이 호기심을 가질만한 참신한 동화(참신성)동화구연을 목적으로 두는 경우와 달리, 실제 현장에서 수업목적에 따라 작품을 먼저 선정해야 할 때도 있음제 4절 개작의 개념 및 기본

  • [팥죽할머니와 호랑이(음성녹음)]전래동화이야기, 동화프로젝트, 동화줄거리, 그림동화, 동지, PPT동화, 이야기나누기, 상호작용
  • 호랑이를 둘둘 말아버렸어요.마지막으로 부엌문 뒤에 숨어 있던 지게가 나타나 멍석에 둘둘 말린 호랑이를 잽싸게 지고는 껑충껑충 강물이 있는 곳으로 달려갔어요.강물에 도착한 지게는 호랑이를 강물 속으로 던져버렸어요.호랑이는 강물 속으로 ‘풍덩’하고 빠졌답니다.팥죽할머니는 그 후에도 팥죽을 맛있게 끓여 모두에게 나눠 주며 오래 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팥죽할머니동화 ‘팥죽할머니와 호랑이’에는 누가 누가 나왔나요?호랑이

  • [호랑이와 곶감]교육계획안, 동화프로젝트, 전래동화,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문학적접근
  • 년 월 일 요일 날씨 유치원 반이름 우리나라의 전래동화인 ‘호랑이와 곶감’을 감상해보았어요.동화의 내용을 잘 생각해보고 질문에 답해보세요.호랑이는 왜 산에서 마을로 내려왔나요?아가는 무엇 때문에 울음을 그쳤나요?아가는 왜 곶감이라는 말에 울음을 그쳤을까요?호랑이는 왜 곶감을 무서워했나요?호랑이의 등에 올라탄 것은 무엇이었나요?소도둑은 왜 호랑이 등에 올라탔나요?호랑이와 소도둑은 어떻게 되었나요?✍ 어떤 장면이

  • 유아 `전통음식 팥죽` 활동계획안
  • 팥죽을 먹었을까?④ 동화소개 팥죽이 나오는 동화를 준비해왔단다. 다함께 동화를 들어보자. 동지와 관련된힌트를 준비한다.-가장 밤이 긴 날로 이 날이 지나면 다시 낮의 길이가 밤보다 길어진다.전개책 소개(동화를 들려준다)마무리평가유아와 함께 동화책을 읽고 난 후의 느낌과 생각을 나눈다.① 동화내용과 관련된 이야기책을 보고 나니 어떤 느낌이 드니?만약에 우리가 할머니였다면 어떻게 호랑이를 쫒아낼 수 있었을까?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