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영유아교수방법론2C]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5세 유치원 교실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9 / 2019.09.0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C형)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5세 유치원 교실 등)
- 영유아교수방법론 C,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5세 유치원 교실 등)
- 영유아교수방법론2C)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만5세유치원집교실-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0k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2세 어린이집 교실 등)
- [2019 영유아교수방법론2A]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2세 어린이집 교실 등)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
C형 |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5세 유치원 교실 등) <참고문헌> - 영유아교수방법론(2018). 이영애, 이금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 하고 싶은 말
-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5세 유치원 교실 등)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의 발달과 환경구성
1) 유아기의 발달과 특징
2) 환경구성의 중요성
2.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한 설명
1) 실내외 환경구성의 조건
2) 환경구성의 원리
3) 실내외 환경 구성시 유의 사항
3.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교실의 환경 구성 [만4세 유치원 교실]
1) 놀이 영역
2) 게시판 및 벽면구성
3) 식생활영역
4) 배변 및 세면영역
5) 실외영역
6) 도서영역
7) 부모영역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교육 및 보호에서 양자를 포괄하는 종합적인 서비스로 전환한다. 유치원과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처럼 원래 양자는 분리되었고 교육과 보호의 구별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유아에게는 교육과 보호, 모두 제공되어야 한다. 즉, 유아교육기관은 교육서비스와 보호서비스를 혼합하여 제공하여야 하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 운영원리 중 환경 구성은 유아에게 보호적이면서도 흥미로운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그러한 환경의 구성은 유아가 자기에게 적절한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제, 체계적인 계획, 다양한 학습자료 등이 제공될 때 가능하다.
유아의 학습활동은 부분적으로 교사 및 유아에 의하여 구조화된다. 학습활동이 환경에 의하여 구조화되면 유아의 활동에 교사의 개입이나 통제가 그만큼 필요가 없게 된다. 그리고 유아는 흥미를 가지면서도 자기 주도적인 학습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유아들의 안전을 위해 통제하기보다 환경 자체가 유아의 안전을 도모하도록 환경이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만2세로 임의 선정하여 유치원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의 발달과 환경구성
1) 유아기의 발달과 특징
유아기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정한 순서에 따라서 이루어지지만 기초 형성이 중요하며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가 존재한다. 유아의 발달과정 중에 결손이 생겨 그것이 누적되어 심각한 결손이 되면 회복이 어려울 수도 있다.
유아 전기(1세~3세)는 의존성과 독립심이 병존하며 사물간의 유사성을 발견하고 일대일 대응을 이해하며, 대상영속성에 있어서 눈앞에 없는 사물일지라도 상징적 표상이 가능하다. 또한 눈과 손의 복잡한 협응이 가능해지므로 손의 사용기술이 발달하고 자조기술이 발달하므로 활동적인 양육활동이 필요하다.....(중략)
.
.
2.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한 설명
1) 실내외 환경구성의 조건
시설을 확보할 때는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요구, 최대 등록 유아의 수, 연령, 유아의 요구 등이 반영되어야 하고, 그 다음 관련 규정을 고려해야 한다. 시설환경은 유아, 교직원, 부모, 방문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인가기준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경영자는 시설의 기획단계에서 대지에 대한 결정과 시설 공간의 요구를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요구되는 경비를 확인하여야 한다. 적합한 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시설공간의 요구를 철저히 분석하여야 하며, 현재와 미래의 요구에 대한 적절한 시설의 이용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분석되어야 한다.....(중략)
.
.
3.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교실의 환경 구성 [만4세 유치원 교실]
현대사회에서는 유아기 때의 발달이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유아기때의 애착과 정서, 사회성의 형성이 성인기까지 이어지며 초기적인 발달이 대부분 유아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과 이 시기의 양적, 질적인 변화를 생각할 때 유아의 발달을 적절하게 돕기 위해 교사는 당연히 다양하고도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여하며, 유아들이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유치원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환경구성에 대해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이에 만4세 유아를 임의 선정하여, 이를 대상으로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 보고자 한다. 유치원의 교실 환경은 아이의 발달특성에 맞게 다양한 영역으로 나누어 구성해 보고자 한다.
1) 놀이 영역
① 실내 노래몰이 영역: 실내영역에 모래놀이를 할 수 있도록 모래 상자를 준비하고 다양한 측정도구들을 제공하면 좋다. 모래가 바닥에 떨어질 경우 청소가 용이하도록 바닥에 깔개를 깔아주고 유아들이 스스로 쓸어 담을 수 있는 청소도구를 준비해 두도록 하였다.
② 역할놀이영역 구성: 유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역할영역에는 자발적으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품이 준비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만4세 유아의 신체크기에 적합한 침대, 흔들의자, 식탁, 싱크대, 서랍장들을 마련해 주어야 하며 유아의 흥미와 관심 또는 주제를 고려하여 소품을 첨가하거나 공간을 확장하는 것이 좋다.....(중략)
- 참고문헌
-
1. 김정원(2019), 교수 학습방법 (영유아를 위한), 공동체
2. 신혜은ㆍ고태순 외 1명(2018), 영유아 교수방법, 양서원
3. 신지연ㆍ신혜원 외2명(2018),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파워북
4. 이영애ㆍ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5. 신동주ㆍ이영자(2017),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6. 성미영ㆍ김진경 외3명(2015), 보육교사론, 학지사
7. 김영옥ㆍ정경자 외2명(2010),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공동체
자료평가
- 좋은 글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inninn1***
(2019.09.18 17:50:43)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2세 어린이집 교실 등)
- [영유아교수방법론 C형]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
- [2019 유아교육과정4공통] (1)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과 운영특성 (2)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 (3) 2019년 개정 누리
- (생명과환경 2학년) 3 몽골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농도를 조사하고, 그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