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사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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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교육의 실태

2. 사교육의 배경
① 교사들의 매너리즘
② 열악한 교실환경
③ 학급내 학생들의 이질성 문제
④ 부실한 교육과정
⑤ 대학위주의 입시제도

3. 사교육이 각광을 받는 이유

4. 외국의 사교육
① 일본
② 중국
③ 프랑스

5. 설문지 조사

6. 사교육의 문제점
① 사교육비의 과다한 지출
② 과열경쟁을 부추긴다.
③ 학교 수업의 부실
④ 학생들의 자유시간의 부족

7. 사교육의 해결방안
① 공교육의 내실화
② 학부모의 노력과 인식의 필요

8. 교육 발전을 위해 사교육이 가야할 길
본문내용
1. 사교육의 실태
칸트는 인간을 신과 동물의 중간자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교육에 의해 신의 영역에 가까워질 수 있고, 교육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동물에 가까워진다고 했다. 이만큼 교육의 중요성을 제대로 갈파한 말도 흔하지 않다. 한편으로 교육은 국가 대계의 근본임도 부인할 수 없다. 한 국가의 흥망성쇠(興亡盛衰)가 교육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세계의 주도권을 장악하고 있던 미국의 현재적 위기 상황이 문맹율의 증가와 비례 관계가 있음은 주지하는 바이다.
근래 들어 부쩍 각종 언론 매체에서 교육 문제에 대한 언급의 횟수가 늘어감을 목도(目睹)하고 있다. 특히 사교육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보도가 대표적인 경우이다. 연간 사교육비에 들어가는 돈이 국방비의 몇 배에 이르며, 국민 총생산의 몇 %에 해당한다고 야단법석이다. 심지어 사교육 망국론에까지 이르고 있는 느낌이다. 당연한 일이다. 아무리 교육열의 팽창이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하더라도 국가 경제 구조의 근간까지 흔들 지경이라면 심각한 해악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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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2.10 10:3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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