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2장 학습자의 발달 이해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재 2장 요약입니다^^`
목차
2. 성격발달과 교육
1) 정신분석학적 접근 (Freud)
(1) 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2) 사회학습 이론적 접근
3) 인본주의적 접근

3. 도덕성 발달과 교육
1) 정신분석학적 접근
2) 사회학습 이론적 접근
3) 인지발달적 접근
(1)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본문내용
2. 성격발달과 교육
일상적으로 사회적 관계에서 한 개인이 나타내는 사회적 자질이나 특성을 설명할 때 성격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개인을 독특한 특성을 지닌 개인으로 성장하게..........

1)정신분석학적 접근
정신분석학적 접근에서는, 인간은 생물학적 존재이므로 자신의 강한 무의식적 성적 본능과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
.
(1)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성격발달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의 가장 기본적인 관점은, 인간 행동의 주요한 원인이 무의식적 정신 속에 잠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섭,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현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기관보다 사람들의 권익유지, 확대위한 사회기구로 변모, 강학기능 약화, 향학기능 더 강화② 교육방법 - 거경궁리 : 거경(주일무적, 우유함양), 궁리(독서궁리, 격물치지)③ 교육과정입학 : 생원, 진사 우선, 초시합격자나 향학열이 뛰어난 자 유림의 승인 받아 입학=> 성균관에 비해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음, 나름 학풍에 의해 독창적 교육방법, 내용 발전(국가 직접적 통치 안 받아)3) 서당 - 국가보조 없었다. 100% 사립, 정부체제, 법령과는 전혀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교육과정 시기에서는 사회과 교육에서 사회과학의 내용과 방법에 영향을 받게 되었다. 21세기 정보화, 세계화시대로 오면서는 사회과 교육 내용구성에 있어 통합적 접근방법을 강조할 뿐 아니라 사회과 교육의 전반적인 재검토작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사회과 교육이라는 것은 인간과 사회에 관한 총제적인 현상을 연구하며,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 원리에 따라서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지리학 등의 사회과학과 역사학, 철학, 심리학

  • [기독교교육] `아기학교`를 통한 유아 기독교 교육의 방향성 고찰
  • 발달하고 그 다음에 소 근육이 발달하므로 이 시기에 아이들은 몸 전체를 움직이기를 좋아한다. 이들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계속해서 움직인다. 달려보고, 기어오르고, 매달리고, 공중으로 높이 뛰어 올라보기도 하고,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기도 하며 힘껏 소리 지르기도 하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다. 김광웅, 『유아지도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창지사, 1985), p. 29.소 근육을 이용한 활동들은 대 근육 운동보다는 덜 발달되어 있기에 가위질을

  • [교육심리] 스타강사, 스타교사를 통한 효과적인 학습방안 연구
  • 교육은 암기식 교육이다. (분필하나이면 모든 문제 해결)- 교사의 일방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수능 때문에)- 툭하면 시간표 잘못 착각해서 한 두시간 빼먹는 것이 기본인 선생님. (일부)- 자기 기분 나쁘다고 몸상태가 별로 좋지 않다고 무조건 자습하는 선생님. (일부) 3. 연구방법1) 문헌연구 (1) 임규혁, 학습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Chapter 8장, 9장 (2) Anita E. Woolfolk, 교육심리학, 학문사, Chapter 11장, 12장2) 인터넷 검색(1) “스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교육의 공학: 과정으로서의 공학(행동, 체제)소프트웨어로서의 공학학습으로서의 공학인간의 공학: 대안적, 인간적 교육공학 (인지과학, 체제접근, 구성주의)2장 교육공학의 정의교수공학(교육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들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AECT, 1994).교육공학의 영역최근에 뜨는 교육공학용어e-러닝: 학습내용으로서의 정보를 즉각적 가능하게 통신망에 연결하여 인터넷기술을 사용하여 최종학습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