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의 주요 이슈 - 고교등급제에 대한 분석과 찬반 양론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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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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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 고교등급제란?
◈고교등급제를 옹호하는 입장
◆ 해당 대학측의 입장
◈ 고교등급제를 반대하는 입장.
◆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야기한다.
◆ 학교 서열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
◆ 고교등급제 주장의 이면에는 시장지상주의 관점이 내재해 있다
◆ 등급을 매긴 객관적 타당성이 없다.
◆ 교사의 입장
◈고교등급제라는 입시병폐가 생기게 된 근본적은 원인
◆ 학력 위주의 사회 구조
◆ 현행 대학입시제도의 문제
◆현행 대학수학능력고사의 문제
◆인맥·학맥·지연과 같은 사회·경제적 그물
◈ 해결책
◆ 학력 위주의 대학 서열을 지양해야 한다.
◆ 내신 성적의 공정성 확보 방안을 통한 공교육 정상화
◆ 고교등급제, 대안은 무엇인가? <한겨레21.04.10.10>
◈ 결론
◈ 세계각국의 대학입시 제도(출처: 내일신문)
◆영국 사례
◆미국 사례
◆일본 사례
◆ 독일 사례
◆ 프랑스 사례
◆ 종합⇒ 유럽, 경쟁보다는 평등 중시
- 본문내용
-
매년 교육에 관한 수없이 많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이와 관련하여 수업이 책들이 나오고, 교육부 총리가 바뀌고, 새로운 정책을 펴고 늘 참교육을 외치지만... 하지만 늘 제자리뿐인 것이 오늘날 한국의 교육 현실일 것이다. 교육을 사회계급을 생산해 내는 주요 변수로 삼고, 교육의 불평등 문제를 당연시 하는 사회, 그래서 소위 말해 교육에 일각연이 있는 이들이 펴내는 정책을 무조건 옳은 것이라 믿고 우리 아이들에게 강제로 적용시켜 버리려는 사회, 이것이 교육인가. 내가 그동안 배워 왔던 교육의 참 진리는 역시 이상적인 교육에 불과한 것인가. 교사의 따스한 손길과 학생들을 맑은 눈망울이 가장 필요한 교육이라는 장에 학생들이 입장이 아닌, 소위 말하는 어른들의 경제, 사회 논리가 고스란히 들어있는 것이 오늘날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개구리를 끓는 물에 집어넣으면 바로 튀어 나온다. 끓는 물에서는 바로 죽음을 감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차가운 물에 넣고 서서히 가열하면 개구리는 물에서 튀어나오지 않고 서서히 죽는다. 어느 조직이나 직면한 위기에는 즉시 대응해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반면, 심각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위기로 인해 서서히 몰락할 수 있다는 비유이다. 현재 대한민국이 안고 있는 위기적인 상황에는 IMF때보다도 더 위기라고 말하는 경제 상황. 국민 불신 가득한 정치문제, 400만에 달하는 신용불량자들, 행정권 수도 이전이니 하는 문제들, 북한의 핵문제 등등 이들은 곧 해결 되어야할 심각한 문제들이다. 하지만 우리사회가 절실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바로 교육문제이다. 서서히 가열되는 물 속에서 개구리가 죽어가듯 우리의 교육현실은 대한민국을 서서히 몰락으로 몰고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이상의 불안정한 변화는 있을 수 없으며 올바른 제 자리를 찾아가는 것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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