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신세계 이마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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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세계 경쟁의 핵심 시장 "중국"
1) 중국의 경제
2) "부각되는 중국"이란?
3) "중국과 우리나라의 관계"

Ⅱ. 본론

2. 중국진출시 전략
1)기업적 전략
2) 우리나라 기업의 성공적 진출사례
3) 중국시장진출의 성공요인 및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2. 중국진출시 전략
1)기업적 전략
①확실한 비전을 제시하고 중국시장 진출을 본격화
우리 기업은 중국에 또 하나의 본사를 설립한다는 비전을 갖고 중국시장에 접근해야한다. 단순한 생산기지로 중국을 바라보면 실패할 우려가 있으므로 중국시장의 잠재력과 변화 방향을 감지하고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글로벌 전략의 큰 구도하에서 중국관련 사업의 비중을 키우고, 중국에 대한 관심유발과 함께 사내 전문가를 육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또한 중국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만큼, 초기단계에서는 현지정보를 구체적으로 수집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②세분화된 목표시장을 명확히 정의하고 역량을 집중
중국은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지역이므로(연안과 서부지역의 발전상 차이) 목표시장을 명확히 설정 해야한다. 따라서 제품을 출시할때에도 소득수준을 고려하여 시장을 세분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여러지역에 동시다발적 접근을 하기보다는 진입에 유리한 지역에 우선정착하여 성공사례를 만든 후에 시장을 확장하도록 한다.
③합작 진출로 시장접근성을 높이고 지적 재산권 문제를 해결
현지의 유통망사정을 고려하면 중국기업과의 제휴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현재 중국의 소비시장은 공급자 위주에서 구매자 위주로 급격히 전환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선택이 넓어지고 기업간의 경쟁이 더욱 격화되고 있으며 , 매스컴과 통신문화가 빠르게 발달함에 따라 홍보와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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