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매스미디어]영화 광고 언어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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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영화의 흥패를 좌우한다고도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것이 홍보이다. 극장에 가면 각 영화들을 소개하는 리플렛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글은 그 리플렛을 이용한 광고를 살펴보았다. 리플렛 광고의 맨 앞면을 대상으로 하고, 여러 구성 요소들을 분석한 후 표제부에 사용된 어휘나 문장들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과 방법
1-2. 연구 자료
2. 본론
2-1. 영화 리플렛 광고의 구성과 특징
2-2. 광고 표제부의 어휘분석
2-3. 광고 표제부의 문장분석
3. 결론
4. 후기
5. 참고자료
본문내용
광고는 재화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하나의 소통체계를 이루어 그 재화를 소비하게끔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때 재화에 해당하는 것은 흔히 상품이라고 불리는 유형물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 이르러 이러한 상품의 범주에는 유형물 뿐 아니라 무형물까지도 포함시키게 되었다. 이 무형물의 광고에 대한 대표적인 것이 기업광고나 정치광고이며 그밖에 여러 가지 무형의 문화 산업을 포함시킬 수 있다. 영화는 이러한 성격을 갖는 구조가 뚜렷하여 상품으로서 가치를 갖게 된다. 따라서 상품 광고의 특징들을 영화 광고에서도 찾을 수 있고 이러한 특징들이 언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보는 일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신문광고와 언어」, 서운아, 역락, 2003년
「광고언어 연구」, 박영준 외, 박이정, 2003년
「브랜드 상징화 - 광고와 마케팅」, 김진한, 사상사, 2003년
「도대체 누구 아이디어람?」, 래리 베르스트라에트, 좋은선물,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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