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스미디어와 스포츠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 매스미디어의 개념
ⅱ. 스포츠의 개념

Ⅱ. 본론
ⅰ. 현대 스포츠의 큰 의미인 올림픽과 월드컵
ⅱ.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작용
ⅲ. 문제제기 및 개선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매스미디어는 대중에게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이다. 미디어는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규범과 가치를 학습시키고 스포츠, 팀, 그리고 선수에 대한 대중의 견해를 형성케 하거나 왜곡시키기도 한다. 예컨대 스포츠와 관련하여 미디어는 스포츠 경기에 관한 소식을 보도할 뿐만 아니라 스포츠 소비와 경쟁에 관한 가치를 학습시킨다. 매체는 스포츠 보도를 통하여 대중에게 위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회화 주관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과거 한 세기 동안 대중매체와 스포츠가 상호 이익을 주고받는 공생 관계로 발전함에 따라 스포츠에 있어 매스미디어는 의사소통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매체, 스포츠, 그리고 광고간의 관계 발전을 통하여 대중매체의 내용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으며, 역으로 스포츠도 미디어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스포츠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은 게임의 규칙과 과정을 변화시켰고 스포츠 조직체의 재정적인 후원을 증대시켰으며, 선수의 연봉을 인상하도록 하였고, 스포츠의 직업화와 대중화에 박차를 가하였다. 한편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그 연계성은 기존체계보다는 훨씬 다양해져서 새로운 경쟁 관계로의 진입이 예상된다.

Ⅰ. 매스미디어의 정의

불특정 다수를 지칭하는 뜻인 매스(mass)와 매체(媒體)·수단(手段)이란 뜻으로 쓰여지는 미디어(media)의 결합어인 매스미디어는 사전 식 정의에 따르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매체. 매스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준말로 대중매체 또는 대중매개자라고 하며 신문·잡지·영화·라디오·텔레비전 등으로 어떤 사실이나 사상 등의 의미내용을 피 전달자인 대중에게 전달해서 널리 효과를 미치는 문화수단을 말한다. 이것은 언어·회화·사진·음악 등 인간의 감각과 지각에 영향을 주는 모든 표현형식을 그 내용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인쇄매체와 인쇄에 의하지 않는 매체로 구별한다.
참고문헌
☞ http://www.yunli.pe.kr/마/매스미디어.htm
☞ http://ynucc.yeungnam.ac.kr/~ssps/8-10paper.html
☞ http://2002culture.or.kr/kor/worldcup/history.asp
☞ http://soback.kornet.net/~daldong/ethics/d16.htm
☞ http://fifaworldcup.yahoo.comy
☞ -송해룡 著-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스포츠 콘텐츠〉
☞ -지크프리트. J .슈미트 著- 〈미디어 인식론 : 인지 텍스트 커뮤니케이션〉
☞ -하크포르트. 요셉 著- 〈스포츠 저널리즘과 스포츠 마케팅〉
☞ -정종훈, 김유수, 조만태, 신영균, 안종학 著-〈현대사회와 스포츠〉
☞ -한국마케팅연구원 발행- <월간지 마케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와 스포츠 활동
  • 매스컴의 발달 -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등의 매스 미디어가 놀라울 정도로 발전하면서 국내외의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 문화의 보급에도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발달에 있어 유익한 정보와 저속한 정보는 문화의 발전과 퇴폐, 타락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현대인은 많은 정보의 접촉을 위해 좌식 생활이 길어짐에 따라 움직임과 건강을 잃어 가고 있다.⑤ 현대 사회의 운동 부족 현상과 스포츠의 필요성- 과거

  • [대중매체] 신드롬과 소비 - 이효리 사례
  • 매스 미디어의 발달이다. 문화의 향유가 널리 대중에게 확대되었으며, 이에 따라ꡐ대중문화‘의 침투가 용이해진다. 이로써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수용자 사이에서 신드롬은 더욱 수월하게 형성된다. 한편 평준화, 즉 획일화되고 비인격화된 개인은 다수의 사회집단에 분속되면서, 현대사회에 특유한 집단과 집단 사이의 골짜기 속으로 굴러 떨어지고, 거기서 이른바 모래와 같은 대중이 된다. 현대 사회학에서는 대중화를 조직화와 통합화, 비조직

  • [교정복지론] 매스미디어와 비행 및 범죄
  • 매스미디어 관련 범죄는 주로 10대 청소년이나 20대 초중반의 성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범죄이다. 그러므로 우리 조는 청소년과 대학생의 욕구에 대해서 알아보겠다.(1)청소년의 욕구와 그에 따른 문제점청소년들은 또래집단 내에서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다. 힘이 강하다면 폭력을 사용하여 다른 친구들 위에 군림 하려 한다. 반대로 힘이 약하다면 힘이 강한 친구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해야 또래 집단 내에서 인정을 받

  • 축구부 대상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 스포츠산업론스포츠경영론스포츠 마케팅론스포츠 시설론실기시험스포츠 마케팅 및 스포츠 시설 경영 실무6) 스포츠마케터(유사직업: 스포츠에이전트, 스포츠마케팅전문가)직업개요기업 또는 스포츠 팀이 그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선수들을 널리 알려 대중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도록 하기 위해 스포츠 마케팅을 하여 스포츠 활동과 관련된 일을 대행하는 직업이다. 또, 스포츠 선수를 매스미디어에 소개하면서 생기는 보수와 관련된 비즈

  • [매스컴과사회]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 매스컴과 사회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문화란 무엇인가?1. 어원 : 라틴어(colore) → 영어(culture) – 재배하다, 경작하다2. 일반적인 의미 : 특정한 집단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 취향 예) 신세대 문화, 주부문화, 중산층 문화3. 기본적인 의미 : 자연 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경작 혹은 재배 행위)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4. 문화에 관한 몇 가지 정의 방식1) 뛰어남으로서의 문화 ‘문화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