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일본문화의 모방과 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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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서 글자 크기 줄간격등 편집에 신경을 많이 쓴 레포트로 중간중간에 중요한 각주나 참고문헌등을 정확히 명시해 두었습니다.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이미지 범람의 시대
2. 이미지란 무엇인간
(1) 꿈의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전령, 이미지
(2) ‘이미지소비’의 사회 - 장 보들리야르
(3) ‘이마골로기(imagologie)’ 시대의 영상세대
(4) 이미지 관련 산업의 폭발적 증가 (이미지가 넘치는 사회, 이미지에 끌려가는 현실)
(5) 이미지와의 전쟁
3. TV 모방의 실제
III.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화의 힘은 강하다. 한 국가가 지닌 문화의 힘은 그 국가의 국력과 직결된다. 고대의 그리스가 그랬고, 중세의 로마가 그랬으며, 근대의 영국이, 현대의 미국이 또한 그렇다. 우리는 지금도 "그리스로마신화"를 묵상하고, "비틀즈"를 암송하며, "헐리우드"를 찬양한다.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문화산업을 지원하고, 다양한 기업들이 문화활동에 투자하며, 수많은 문화콘텐츠 물결 속에서 소비자는 환호한다. 바야흐로 문화를 모르고는 살 수 없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음반, 방송 분야의 일본 대중문화 개방을 통해 우리는 일본인의 일상생활의 모습을 접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노래는 생활에서 느끼는 감정의 희노애락을 표현하는 것이고 드라마는 일상생활에서 소재를 취하기 때문에 그러하다.
Ⅱ. 본론
1. 이미지 범람의 시대
우리는 흔히 현대사회를 '이미지 범람의 시대'라고 부른다. 영화, 텔레비전, 만화, 현란한 광고물 등 온갖 이미지들이 우리의 눈을 현혹하고 정신을 물들이며, 욕망을 자극하고 우리들을 세뇌하고 유혹한다. 이미지의 중요성은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현대사회에서 더욱 증폭되고 있다. 뉴미디어의 발달과 감성의 확장으로 인해 이미지의 무한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와 함께 고민해봐야할것이 이미지와 미디어의 폐해이다 .[BE BOP HIGH SCHOOL]이라는 청소년 영화 시리즈를 비롯해서 많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교사에게 대들거나 구타하는 장면을 찾아보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급기야 '98년 1월. 도치기현 구로이소시의 한 중학교에서는 수업에 늦게 들어온 1학년 남학생이 여교사(26)에게 야단을 맞자 격분, 수업시간이 끝난 뒤 흉기를 휘둘러 살해한 끔찍한 사건마저 일어났다.
2. 이미지란 무엇인가
(1) 꿈의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전령, 이미지
이미지(image)는 현대사회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다. 그러나 누구나 잘 알고 있고 익숙한 이 용어가 아이러니컬하게도 우리 언어로는 적당한 번역어가 없다. 굳이 한자로 표현하면 영상(映像)이나 심상쯤 될 것이다. 그러나 이 또한 이미지의 정체성을 드러내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만큼 이미지의 정체가 포괄적이고 모호한 탓이다.
5. 이미지와의 전쟁
영상매체의 영향으로 인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미디어 교육-행간을 읽는 눈(능력)-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1) 미디어 교육의 의미
미디어 교육의 개념은 각각의 의견에 따라 그 중요성의 지점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기본적인 개념으로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의 언어와 문법, 매스 미디어의 본질과 기술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을 포함하며, 매스 미디어를 읽고 쓰는 일단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각자가 속한 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환경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를 영역별로 미디어 해독과, 비판적 해독기술, 미디어 제작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미디어 해독’이란 미디어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 먼저 수용해야 하는 능력으로서, 특히 영상미디어의 언어와 문법을 깨우치는 것이다. 영상 미디어의 경우 주된 언어가 영상 즉, 그림이기 때문에 기존의 문자와는 다소 다른 체계를 지니고 있다. 말하자면 문자적 해독을 넘어 시각적 해독이 필요한 것이다. 시각적 해독이란 어떤 영상의 요소와 요소간의 구성을 파악함으로써 그 영상의 뜻을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시각적 해독이란 시각적 텍스트와 문자적 텍스트로 구성된 시각적 언어를 이해하는 것이다. 또한 대중문화 텍스트는 음성적 텍스트를 동반하기도 한다. 이를 해석하는 능력을 우리는 ‘복합적 텍스트의 해독능력’이라 할 수 있다.
Ⅲ. 결론
일본내의 ‘욘사마’ 열풍은 대단하다.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면서 많은 문화상품을 만들어내는 ‘욘사마’는 이제 우연히 뜨게된 드라마의 주인공이 아니라 일본인이 한국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하나의 문화코드가 된 것이다. 그만큼 방송의 힘은 대단하다.
방송의 모방과 표절은 방송의 문제에 끝나지 않는다. 바로 대중문화로 이어진다. 방송을 통해 대중문화가 확대 재생산되기 때문에 문화의 정체성이 훼손될 수도 있는 것이다. 모방과 표절은 또 경제적 대가도 치러야 한다. 일본 프로그램 모방은 저작권 침해로 이어져 언제 거액의 배상을 해야 할 지 모를 일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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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
일본 대중문화 베끼기 (이연, 양윤모) 나무와숲
일본 대중문화 베끼기 (도정일 외 著)
업코리아 2004-10-01 사설
중앙일보 2003-12-08 칼럼
우리 대중문화 길찾기 - 강준만 대중문화 평론집 (강준만) 개마고원
일본문화 (김미란) 형설 출판사
일본 방송 콘텐츠 산업과 정책 (김영덕) 커뮤니케이션북스
후지TV 홈페이지, 테레비도쿄 홈페이지
KBS 홈페이지, SBS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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