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멘토링제도를 통한 인재육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최근 각광 받고 멘토링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멘토와 멘토링, 멘티의 의미
2. 역사 속의 멘토와 멘티
3. 멘토링의 효익
4. 멘토(Montor)제도 운영시 고려사항
가. 멘토의 필수요건
나. 멘토링에 있어서의 대상 선정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21세기 지구촌시대의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사장되고 있는 여성인력을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이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국존을 위해서는 반드시 달성되어야 할 목표인 것이다. 이러한 현실적인 요 때문인지 아니면 소수자에 대한 배려를 강조한 시대적 흐름 때문인지는 모르나 조직 사회에 뛰어드는 여성이 급증 하고 있으며 유리 천장을 뚫고 성공한 여성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여성의 사회・경제생활 면에서 핵가족화를 비롯하여 가사의 자동화, 그리고 가사의 대행서비스가 크게 진전되었다. 여성이 고등교육을 받는 기회는 더 한층 확대되며, 그들이 학습하는 학문도 인문계, 교육계, 가정계 등의 범위를 훨씬 뛰어 넘어서 이제까지 여성이 진출하지 않았던 경영학계, 공학계에 까지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여전히 여성의 업종이나 직능부문에 있어서 기업진출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신입사원은 생소한 기업에 입사하게 되면 현실충격 또는 역할충격을 받게 된다. 이러한 충격의 결과로 신입사원은 조직에 대한 불만을 갖게 되고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신입사원의 조직부적응을 최소화하고 경력발전과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조직사회화전략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대부분의 조직들은 조직사회화전략의 하나로써 신입사원의 특성을 과소평가한 오리엔테이션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오리엔테이션은 신입사원의 불안감을 줄이는 것으로서는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전략 중에서 가장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는 멘토제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외국의 경우 직급별로 5-10%의 공식적인 멘토를 선정하여 신입사원에게 높은 질과 풍부한 양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유용한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조직사회화 정보전달자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렇게 각광 받고 멘토링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이숙영 자기계발 클리닉원장(www.newlife4u.co.kr)
http://www.seri.org/forum/mento
http://www.mentoring121.co.kr/www/dok_board2/board/board_view.php?board_list_id=board0_6&no=7284
MANAGEMANT OF ORGANIZATION ,prentice hall
문승렬(1998)「멘토관계와 신입사원의 조직 적응」,조선대학교
박종진(2001)「멘토링 관계를 통한 인간관계의 증진」,건양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 맥도날드 기업사명
- 시장실패 정의와 원인분석 및 시장실패 사례분석과 해결방안 제시 - 시장실패 연구레포트
- [공급사슬관리] 맥도날드 생산시스템
- [유통경영]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생산공정 사례분석
- 주류의시장현황,주류의정부규제,주류유통과정,소주유통분석,맥주유통분석,주류산업,전퉁주유통분석,와인유통분석,양주유통분석
- 제과업계의 기업 간 단체협약서 비교 분석 빙그레 VS 해태제과 빙그레 기업분석
- 경영정보시스템_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세요
- IKEA(이케아) 전략경영 및 마케팅전략
- [마케팅] 크리스피크림도넛의 마케팅전략(SWOT, STP, 4P)
- [경영학 A+]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성공 요인 및 마케팅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