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학] 하나투어 인사조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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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정말 양질의 자료입니다.^^
- 목차
-
Ⅰ.서론
1.업체선정목적
2.회사소개
(1)회사개요
(2)회사연혁
(3)기업특징
Ⅱ.본론
3.기업의 인적자원계획
(1)인적자원의 소요계획
(2)인적자원의 확보계획
4.채용 및 배치
(1)채용
(2)배치
5.교육훈련
(1)신입사원 교육훈련
(2)현직사원 교육훈련
6.인사고과
7.인사이동
(1)배치전환
(2)승진
(3)정년퇴직 및 이직
(4)징계
8.임금관리
(1)임금수준
(2)임금체계
9.복지후생
(1)보험
(2)휴가
(3)회사의 복지후생제도
Ⅲ.결론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제시>
※용어풀이
- 본문내용
-
1)채용절차
① 입사지원 및 서류전형 : 회사홈페이지에서 입사지원서, 자기소개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첨부서류(사진과 여권번호가 기재되어 있는 페이지 복사본 또는 여권이 없는 경우 여권발급접수증 사본을 필히 첨부, 어학성적표, 최종학력증명서, 성적증명서등은 원본제출이 원칙)동봉
⇒우편 및 내사하여 접수하여야만 접수가 완료(온라인 입사 지원만 한 경우 접수 불인정)
② 1차 면접 : 팀장급의 면접관이 진행 3~4명이 함께 면접을 보는 그룹 면접방식. 이력 서 내용, 능력, 태도, 적합한 성격‧ 성품 및 자질의 소유여부를 판단주로 외국어 구사 능력 및 영어 Interview병행 ③ 기업설명회 : 1차 면접 합격자를 대상으로 국내외 여행시장 환경 및 배경, 하나투어 VISION, 중장기 전략 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회 실시하며 A4 용지 1매 분량의 리포트 제출 2차 면접 : 임원 면접으로 1명씩 개별적으로 면접하며 2차 면접자들 거의 대부분이 합격이라고 봐도 무관하다. 2차 면접은 주로 회사에서 제시하는 연봉과 본인 이 원하는 연봉수준을 조정하여 연봉을 결정⑤ 최종합격자 발표 : 전화 및 회사 홈페이지를 통한 통보
⑥ 신입사원 입문교육 : ※아래 교육훈련 부분에서 설명
⑦ 입사
⇒모든 채용절차는 서울 본사에서만 이루어지며 신입교육을 마친 뒤 각 지점으로 배치된다. 평균 경쟁률은 약 10대1정도이며 2005년 전반기 공채에 60명 모집에 총2천6백66명이 지원 해 약 44대1의 최고 경쟁률을 나타냈다.
각 지방 지점에서도 수시모집을 받고 있긴 하지만 그 비율이 매우 낮고 수시 모집자들 또 한 서울본사에서 일괄적으로 채용절차를 거친다.
회사 자체적인 시험은 치러지지 않는다.
5.교육훈련
여행업계에서 확고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인만큼 우수한 인재의 확보와 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교육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1)신입사원 교육훈련
1)본사교육훈련(연수원교육 1주, 해외교육1주로 2주간 본사교육이 진행)
①연수원교육내용
-서비스에 대한 교육이 가장 강조되어 서비스 마인드를 심어주는 교육프로그램이 많고 교 육 내용으로는 기존의 우수 직원 사례를 들려주고 내부임원 강사를 통한 교육과 인사 천 번 훈련(스튜어디스 인사훈련과 비슷)등이 이루어진다.
-신입사원들의 적성검사가 자체적으로 실시되며 이것은 차후 인원배치에 활용된다.
-하나투어는 업무전체가 전산화 시스템을 갖추고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전산화 프로그램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에 따른 보안교육도 이루어진다.(전산화 프로그램의 활 용으로 문서화된 직무기술서, 직무명세서가 없다.)
-업무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활용하기 위한 상품교육이 이루어진다.
②해외합숙교육
-업무특성상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상품과 현지의 환경에 적응도를 높이기 위한 해외교육 이 이루어진다.
2)지사교육훈련(2주)
①본사교육을 받고 배치된 신입사원들은 각 지사에 2주간 교육을 받으며 실질적인 업무의 이해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4주간의 교육훈련이 끝나게 되고 최종적으로 입사하게 되면 멘토링(Mentoring) 제도에 의해 신입사원은 업무를 수행하면서 지도사원과 3개월 동안 1:1교육을 하게 된다. 이후 지 도사원은 해당 신입사원에 대한 개인 신상, 성향, 직무분석 및 직무평가를 하게 된다. 이 것은 곧 인사고과에 반영되는 사항이다.
(2)현직사원 교육훈련
1)고개만족교육
2002년부터 시행되어 매년 2회 전 직원을 상대로 교육하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고객들의 기대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최고의 품질을 위해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인재관리 및 육성을 위한 가장 큰 범위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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