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광동제약 비타500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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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경영이념 및 활동
2. 환경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전략
6. 크리에이티브전략
7. 평가 및 대안


본문내용
1. 환경분석

1.1.1. 거시적 환경분석
1.1.1.1.1. 인구학적 환경
비타500은 10~30대 젊은 계층의 소비자층을 주 고객으로 잡아두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과거와 달리 날이 갈수록 이러한 유소년 층의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병뚜껑 모으기 행사, 퀴즈 행사 등 지금까지 제약업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병 당 가격이 500원(100㎖기준)으로 그리 싼 편은 아니지만 최근에는 고등학생들 사이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가수 ‘비’, ‘이효리’가 등장한 비타500의 광고포스터는 중ㆍ고등학생들 사이에 인기 수집 품목으로 떠올라서 가게와 슈퍼마다 포스터를 붙여 놓기가 무섭게 사라져 버린다고 한다.

1.1.1.1.2. 기술적 환경
비타민 중에서 유일하게 물에 녹는 것이 ‘비타민C’이다. 다른 비타민은 지용성이라 음료로 만드는 것이 어렵다고 한다. 또한 비타민 C는 과다 섭취되면 자연스럽게 몸 밖으로 배출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알약’의 고정관념을 깨트리고 마시는 비타민을 개발할 수 있었다.
또한, 비타민 C의 신맛을 없애는 기술을 개발했다. 그 과정은 가장 중요한 비밀이라서 공개하기가 어렵지만 경쟁사가 모방할 수 없는 단맛과 신맛이 교묘하게 어우러진 맛을 개발해 내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했다고 한다. 비타500의 ‘맛과 영양성분의 조화’라는 어려운 과제는 이러한 광동제약의 기술적 요인이 뒷받침 되지 않았다면 해결하기 불가능했을 것이다.


참고문헌
비타500 (http://www.vita500.com)

이재성, <광동제약 ‘비타 500’ 벤젠 검출 안돼>, 에코뉴스
(http://www.econews.co.kr)
박찬하, <비타500, 벤젠쇼크 활용 홍보전략 부메랑>, 데일리팜
(http://www.dreamdrug.com)
서울식약청, <비타500 블루오션의 사례>, 2005.8.15
(http://blog.dreamwiz.com/ccysy/4507350)

비타500 신화의 비밀, 2006, 라이트북닷컴.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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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체적이고 시각적인 자료도 있어서 좋네요
  • dbsgml***
    (2014.05.11 0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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