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광동제약 `비타500`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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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회사 소개:광동제약
연혁
재무 정보
2.비타500 소개
3.현재 시장 상황 분석
4.마케팅 목표
5.환경분석
미시 환경 분석
1)경쟁업체
2)고객
거시환경분석
1)경쟁 환경
2)사회·문화 환경
1. 건강기능성식품의 시장전망
2. 건강기능성식품 시장 참여
3.웰빙 붐
3)법률 및 규제
6.SWOT
(1)강점
-제품의 차별화
(2) 약점
-유통상의 취약점
(3) 기회
-업계 최초로 마시는 비타민을 출시
(4) 위협
-드링크 시장에서의 경쟁업체
포지셔닝 맵 (확장전략)
7.STP
8.4P
본문내용
1.회사 소개:광동제약
1963년 광동제약사를 창업하여 1973년 광동제약(주)으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거북표 우황청심원 제조 허가를 획득하였다. 1975년 서울신약, 1978년 환이제약, 1981년 개풍양행을 인수하였고, 1987년 중앙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1989년 기업공개를 실시하고 상장기업이 되었다. 1992년 송탕 우수의약품 제조관리 기준(KGMP:Korea Good Manufacturing Practice) 공장 준공, 1993년 송탄 공장이 KGMP 적격업체로 지정되었다.
한방 과학화를 기업이념으로 하여, 주요 사업은
①의약품 제조·판매업, 소분 및 동 판매업
②인삼제품 제조·판매업, 소분 및 동 판매업
③의약부외품 제조·판매업
④식품 제조·판매업
⑤생약 가공·판매업
⑥가정용 기기, 기구, 장비 제조·판매업
⑦통신, 정보처리, 기타 컴퓨터 운용 관련업
⑧부동산 매매·임대업
등이다.
주력제품은 가정 상비약, 드링크류, 건강보조식품 등으로 약국용 일반의약품 위주이며 한방과 동양의학의 신비를 규명하려는 연구와 개발에 주력해왔다.
1996년 미국 조지타운 대학교와 말라리아 백신개발에 공동 참여 협약 체결로 전세계 판권을 취득하였고, 1997년 동 대학으로부터 면역결핍성 질환 등 예방·치료 개발 사업 동참 및 전세계 판매권을 확보하였으며, 미국 아돌로사와 항과동통제 국내 독점생산 판매권을 확보하였다. 2001년 10월 노동부로부터 ‘2001 신노사문화우수기업’에 선정되었고, 2002년 9월 본사를 서울특별시 구로구에서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였다.
관계 회사에 애플에셋(주), 광동 GLS(주) 등이 있고, 종업원수는 570명이다. 2002년 12월 말 현재 총 자산 1464억 원, 자본금 524억 원, 매출액 1049억 원, 당기순이익 34억 원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157-27 경암빌딩에, 1994년 개원한 광동한방병원이 강남구 삼성동에 있고, 경기도 평택시에 식품공장과 KGMP공장이 각각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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