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제약 비타500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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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품시장의 현황 및 제품목표의 결정

1. 제 품 명 : 비타 500

2. 현 황

3. 제품수명주기

4. SWOT분석

5. 경쟁상품

■ 제품목표의 결정

■ 마케팅 전략의 개발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제품 포지셔닝의 결정

■ 마케팅 믹스

1. PRODUCT

2. PLACE

3. PRICE

4. PROMOTION

■ 마케팅 전략의 평가와 통제

1. 현 상품의 문제점

2. 마케팅 전략의 수정 및 통제(광동제약과 ‘비타500’의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1. 제 품 명 : 비타 500

2. 현 황
(1) 회 사 명 : 광동제약(주)
(2) 출시연월 : 2001년 3월
(3) 제품 개발배경
1) 2000년 들어 확산되는 웰빙 트랜드와 비타민C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가
높아짐
2) 2000년 7월 이후 제약회사의 정부규제에 대해 국내 영업력 확보를 위한
경쟁의 심화
3) 소비자의 새로운 음료에 대한 욕구
(4) 매 출 액 (증감추이)
.
.
.
4. SWOT분석
(1) 강점(Strengths)
- 확고한 유통채널 구축(약국뿐만이 아닌 편의점 및 대형마트 등에서 쉽게
구입 가능), 웰빙 트랜드에 부합하는 무방부제, 무카페인 제품
(2) 약점(Weaknesses)
- 제품의 효능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부족, 비타라는 이름의 보통 명사화
(타 비타 제품과의 구분 모호)
(3) 기회(Opportunities)
- 벤젠파동 이후 안전성 검증, 해외시장 진출
(4) 위협(Threats)
- 박카스와의 지속적인 경쟁, 타 비타음료의 시장 잠식,
참고문헌
- 비타500 홈페이지, http://www.vita500.com/
- 브랜드 통합데이터 베이스, 「비타500의 브랜드 전략 사례과 대안」,
http://www.branddb.or.kr/database/brand_study2.asp?pk=25&num=31
- 이화여대 홈페이지, 「비타500 성공사례 분석」,
http://biz1.ewha.ac.kr/bghong/hompage(04-2)/vita500/
- 머니투데이 보도자료, 「비타500 vs 박카스 쫓고 쫓기는 1위다툼」, 2006.5.22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6052210090143688
- 조선일보 보도 자료, 「비타민 음료 벤젠검출」, 2005.3.30
http://srchdb1.chosun.com/pdf/i_service/read_body.jsp?ID=200603300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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