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 정이현의 낭만적 사랑과 사회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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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페미니즘의 개념
- 책의 줄거리 ( 대표적 단편 2개를 중심으로 )
- 작품 속 여성들에 대한 평가
- 소재와 표현 면에서의 평가
- 작가의 의도
- 작가의 한계

Ⅲ. 결론
- 추후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헌정사상 한국 최초의 여성 국무총리로 인준을 받은 한명숙 국무총리에 대한 기사가 각 방송사의 뉴스나 언론사의 신문 등을 장식하던 것이 생각난다. 국회 본회의에서 새로운 총리가 인준을 받을 때마다 사람들의 이목이 새로운 총리 후보자에게 집중되는 것은 그다지 낯선 풍경이 아니다. 하지만 이번 총리인준은 전체 국회의원 중 여성 국회의원이 차지하는 수적 비율이 비교적 낮은 편인 우리나라의 상황을 고려해봤을 때, 헌정사상 최초의 여성 국무총리가 탄생할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과거보다는 그 영향력이 덜 하지만, 우리나라는 사회적 특성상 전통적으로 남존여비사상의 폐해가 강하게 나타났다. 여성이 총리 후보로 지명되고, 또한 최초의 여성총리가 취임한 것은 ‘현재 한국사회 내에서의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얼마나 높아지고 있는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한다. 비단 위와 같은 정치계에서 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전체적인 사회적 지위는 과거 우리의 할머니들이 살았던 시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고, 여성의 사회적 영향력 역시 점점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여성의 사회적 진출은 하루아침에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19세기 중반부터 시작된 여성의 참정권 확대 운동을 시발점으로 최근의 여성 해방운동에 이르기 까지 그동안 남성들에 비해 정치․사회적으로 소외되어있던 여성들은 스스로가 남성과 대등한 위치에서 사회적 지위를 누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였다.
현시대의 여권주의자들 중 소수는 양성평등을 넘어서 오히려 역차별의 요소를 지니는 극단적 주장을 펼치기도 한다. 양성의 평등 여기서의 동등함이란 남성을 기준으로 하여 그 남성의 위치에 여성이 같이 올라서있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 기준이라는 것은 남성과 여성 양성의 특징을 고려하여 상대성을 인정한 후에 만들어진 잣대이다. 즉, 절대적으로 짜여진 항목 자체만을 고려한 것이 아니라 천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양성의 특성을 반영한 유동적인 동등함을 뜻한다.
이 아닌 여성 우월주의의 성향이 그 대표적인 예인데, 여성이 최고란 전제하에 오히려 남성을 억압하는 구조는 무모하리만큼 극단적 여권주의자들의 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우리 조는 정이현의 『낭만적 사랑과 사회』라는 작품에서 극단적으로 왜곡되어 있는 현대사회의 여성상을 통해 여성과 사회의 관계를 생각해보았다. 또한 전체적인 작품의 내용이나 표현 등을 통해 작가가 말하려고 하는 여권주의에 대해 파악해보았다. 그리고 현대의 여권주의 운동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에 대해 고민해보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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