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문학] 정이현 `낭만적 사랑과 사회`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작가소개
- 정이현(1972~)
- 작품
- 작품세계
- 정이현 작품속 2000년대를 살아가는 전략적 여성의 모습
- 정이현 소설의 여주인공들
- 정이현의 과제
2.줄거리
3. 작품분석
1) 주제
2) 상징적 의미
(1) 소제목의 상징적 의미
(2) 사물에 대한 상징적 의미
(3) 처녀성의 의미
(4) 제목에 대한 상징적 의미
3. 인물의 성격
4. 생각해볼 문제
5. 결론
6. 감상문
- 본문내용
-
- 작품세계
낭만적 사랑이 결혼으로 귀결되는 과정을 여성의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물질적 욕망을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여성상의 등장은 한국소설의 새로운 면모라 할 만하다. 정이현 소설의 여성들은 낭만적 사랑을 덧쒸우는 사회의 편견과 관습에서 자유롭다. 사랑이 연출될 수 있음을 과시하는 여성들의 출현은 이전의 소설에서는 보기 드문 것이었다. 여성인물들은 자신의 소비욕망을 당당히 드러냄으로써 가부장제 물신화된 사회가 여성의 육체와 정신에 쒸운 허위의식을 가차없이 뒤집는다. 소비사회의 여성적 욕망을 충실하게 따른다는 점에서 정이현 소설의 인물들은 현대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 정이현 작품속 2000년대를 살아가는 전략적 여성의 모습
니체는 ‘여성의 위대한 재능은 거짓말이고 최고의 관심사는 외모’라고 말했다. 이 말이 여성 비하적 발언임은 분명하지만 모든 비난은 대상에 대한 두려움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한다. 도대체 여자의 진심은 무엇일까?
정이현씨는 이런 복잡한 여성심리를 소설속에서 유쾌하게 풀어내고 여주인공들은 도덕적 가치나 윤리에 따르기보다 욕망이라는 개인 전략에 따라 사고하고 행동한다.
21세기를 살아가는 20~30대 여성들의 삶이나 혹은 그것을 꿈꾸는, 또는 여성이 표출해 내지 못하는 사고방식 등이 정이현의 작품 속에 모두 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주인공들을 통해 세상엔 이런 여자도 있다가 아니라 ‘세상엔 이런 유형의 여자들이 있지요.’ 라고 말한다. 또 그런 여자들이 남자들의 세상에서 어떻게 전략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