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켈러의 동기유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켈러의 동기 유발 전략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본문내용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나온 동기유발전략
상·벌을 통해 학습자를 제어한다.
중간고사·기말고사·수업시작 전·후의 쪽지 시험을 실시한다.
과제에 대한 평가보다는 과제를 하는 동안의 과정을 칭찬한다.
수업 도구· 시청각 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적정 수준의 과제를 제시한다.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한다.
그룹 수업(발표 수업)을 통해 책임감을 부여한다.
본 시의 학습 목표를 정확하게 전달한다. 이름을 호명하거나 대화를 통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유도한다.
자유 토론, 변형된 수업 모형, 게임 등의 다양한 교수 전략을 사용한다. 결과에 대한 평가보다는 피드백을 통해 더 잘 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부여한다. 평가 후 목표를 제시한다. 학습단계에 있어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심어주고 앞으로도 잘 할 수있다는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전달한다.................................................................

참고문헌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hj***
    (2008.01.10 13:20:46)
회원 추천자료
  • 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 이론과 실제이다.” (Seels & Richey, 1994, P.9)이를 부분별로 나눠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① 학습을 위한 : 교육공학의 목적은 학습에 영향을 주고 이를 완성하기 위한 것이다.② 과정과 자원 : 과정이란 특정 목표를 얻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작업과 활동을 말한다. 즉, 학습을 위해 필요한 계획을 세우며, 이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가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교수 전략이나 교수법의 연구와 개발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자원

  • 수업설계 의미, 수업설계 원리, 수업설계 목적, 수업설계 방침, 수업설계 절차, 수업설계 계획, 수업설계 실제, 수업설계 전략, 수업설계 평가
  • 실제의 교육과정에서는 이 두 가지 관점이 모두 필요하며, 또 효과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교사는 이 출발점 행동을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학습자의 개인별 또는 집단별 수준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수업이 종료한 후 성취 결과를 비교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3) 동기유발동기유발은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하게 하고 흥미를 얻게 하는데 필요한 모든 활동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를 위하여

  • 학습동기 부여이론과 유발방법
  • 교육공학의 입장에서 한걸음 더 학습자에게 다가가 ‘왜 배울것인가’라는 동기적 접근이 필요하다.동기는 그 자체로 교육목표인 동시에 다른 교육목표의 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으로서 기여할 수 있다(여광응정종진, 2005). 즉 동기는 노력과 열정, 행동의 시작과 유지, 인지적 과정 등에 영향을 주어 수행의 향상을 가져오게 되므로 교사는 학습동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해해야 하며, 학습동기를 향상시켜주는 전략에 대해서도 익숙해야 한다.2. 외

  • 학교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ARCS학습이론,정보처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수업모형,제언
  • 이론의 수업모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수학습이론의 개념과 역사1. 19C2. 20C3. 1957년 인공위성 스푸트닉 발사 이후4. 현재Ⅲ. 교수학습이론의 동향Ⅳ. 교수학습이론의 가네학습이론1. 언어 정보2. 지적 기능3. 운동 기능4. 태도5. 인지 전략Ⅴ. 교수학습이론의 학교학습이론1. 학교학습이론의 개요2. 유의미학습3. 선행조직자(advance organizer)Ⅵ. 교수학습이론의 ARCS학습이론1. ARCS 이론의 기본 가정(기존 동기 이론의 문제점)1) 교육공학 이론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중간고사 서술형 대비 문제
  • 교육공학을 학문으로 정착시킨 원동력이 되었다. 이를 다시 교수체제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으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는데 특히 교수체제설계는 분석, 설계, 개발, 시행, 평가의 단계를 포함하는 조직화된 과정으로서 선형적이고, 반복적인 과정이며, 일관성과 완벽성이 요구된다. 개발은 설계에서 구체화된 내용을 물리적으로 완성하는 것을 말하며, 내용이 중심이 되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야 하며, 이론에 기반한 교수전략이 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