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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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헌선택 동기 및 목적

Ⅱ. 책의 핵심내용 소개
1. 상호성의 법칙
2. 사회적 증거의 법칙
3. 호감의 법칙

Ⅲ. 소감

Ⅳ. 의견 및 비평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문헌선택 동기 및 목적
나는 종종 사람들에게서 무섭다는 평가를 받는다. 좋게 말하자면 카리스마가 있는 것이고 나쁘게 말하자면 독선적이고 대하기 어렵다는 의미일 것이다. 경영문화가 점점 획일적이고 상명하복의 경영체계에서는 이러한 태도가 질서를 바로잡고 남을 통솔하는 데에는 유리하겠지만 아쉽게도 시대가 점차 변하고 있다. 감성경영, Fun 경영 등이 새로운 경영 코드로 자리 잡고 있는 요즘 더 이상 나의 이러한 태도는 조직문화에 있어서 걸림돌이 될 것이 자명하다고 느껴졌다. 따라서 나의 이러한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작년부터 이상하게도 경영관련 서적이 넘쳐나기 시작하였다. 물론 내가 작년에야 경영학과생으로서 경영인에 대한 자각을 하면서부터 관련서적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갑자기 양이 늘었구나 하는 느낌일 수도 있지만 IMF이후로 서점가에 실용서적이 양적으로 부쩍 늘었다는 것은 통계를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는 사실이다. 그러한 책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은 단연 경영관련 심리학책이었다. IMF이후 명퇴와 정리해고의 거센 칼바람 앞에서 회사조직에서 살아남기 위한 사람들의 몸부림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생각된다. 이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대에 맞추어 사고방식을 바꿔야한다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수 외, 조직행동, 법문사, 2005년, 496p
한덕웅, 인간의 동기심리, 박영사, 2004년, 431p
한덕웅 외, 인간의 마음과 행동, 박영사, 2004년, 45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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