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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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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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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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이 책을 선택하게 된 동기 및 들어가는 글
2. 본론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1) 상호성의 법칙
(2) 일관성의 법칙
(3) 사회적 증거의 법칙
(4) 호감의 법칙
(5) 권위의 법칙
(6) 희귀성의 법칙
3. 결론 - 책에 대한 전반적인 비평 과 감상
4. 참고 문헌 정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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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밤 보는 텔레비전에 사이사이 나오는 광고는 뭐 길래 이렇게나 내 시간을 많이 잡아먹을까? 라며 화를 낸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내가 기다리는 프로그램 사이에 항상 무수히 쏟아지는 광고들은 나에게 영향을 미치기라도 하는 것일까? 저건 분명히 나를 농락하는 것이겠지만 그래도 너무 유혹적인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나는 자취를 하기 때문에 자주 대형마트에 가서 장을 보는데 그때 마다 내가 접했던 많은 광고들, 그 안에 등장한 모델들, 카피들, 심지어는 광고에 깔리는 배경음악까지 내 선택에 종종 영향을 준다. 자주 봤던, 아니면 샘플을 하나라도 더 주는, 지금 행사를 하고 있는 등의 어떤 물건들을 고르기 마련인데 그런 물건을 구입한 후 집에 오면 기분이 뭔가 불쾌해진다. 내가 욕했던 그 많은 광고들에 내가 바로 농락당한 기분이 들면서 찝찝하지 않을 수 없다. 난 그냥 스쳐 지나갔던 광고들에 벌써 내 마음을 설득 당한 것이다. 그렇지만 매번 계속 되는 그 루틴을 버릴 수가 없다.
그리고 또 하나의 고민, 내 얼굴이 만만해 보이는 건지는 몰라도 나는 언제나 설문조사나 어느 단체를 위한 기부 등의 약간은 번거로운 부탁을 자주 받는다. 거절하는 것을 잘 못하는 건지 그 사람들이 나를 그렇게 만드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하여간 나는 강한 거절을 한다고 하지만 잘 안되고 결국 나는 어떤 것을 작성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난 왜 이번에도 쉽게 설득당한 것일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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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국, 『조직과 인간행동』, 명경사, 2000
박지영 『유쾌한 심리학』, 파피에 2003 (290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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