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안학교 비교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의미
2) 대안학교의 형성배경
3) 대안학교의 유형
2.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1) 간디학교 - 대안학교의 시초
2) 셋넷학교 - 탈북자들의 대안학교
3) 성지고등학교 - 정규학교형
3. 외국의 대안학교
1) 발도르프 학교 -독일
2) 차터스쿨 - 미국
3) 썸머 힐 스쿨 - 영국
4. 비교와 문제점
1)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의 비교
2) 대안학교의 문제점
3) 개선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97년 간디학교의 창립으로 우리나라에도 대안학교가 들어섰다. 처음 대안학교가 설립된 지 10년이 흘렀다. 그 동안 여러 이념을 가진 대안학교들이 들어섰고 사람들의 인식도 서서히 달라지고 있다. 그렇다면, 대안학교는 무엇이며 어떤 형태의 교육을 시행하는 학교일까? 또 대안학교에는 어떤 학생들이 가는 곳일까?

대안학교 설립 초기에 많은 사람들은 대안학교를 비딱한 눈으로 보았다. 나이가 되면 학교를 가고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일정한 교육을 받도록 되어있는 교육제도에 길들여진 사람들은 다른 형태에 교육을 하는 대안학교를 색안경을 쓰고 바라보았다. 자신들이 받지 않은 교육을 하는 학교, 따라서 일반인이 가지 않는 학교라 생각했다. 교복을 입지 않으며,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들이 가는 학교로 여기고 부정적인 시선을 거두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의 생각처럼 대안학교가 사회부적응자들을 위한 학교일까?
거두절미하고 우리의 생각을 말하자면, ‘아니다’이다. 대안학교도 일반 고등학교를 다니는 청소년들처럼 일반 청소년들이 가는 학교이다. 다만 ‘이념’을 가진 학교이다. 사람들의 생각이 같을 수 없는 것처럼 교육에도 교육방법과 이념이 다 같을 수는 없다. 대안학교는 일반고등학교에서 보여지는 공교육제도에서 벗어나 이와 다르게 가르치는 학교이다.
참고문헌
-이종태(1998) 대안학교의 운영, 교육진흥(10권 4호)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204050
-민들레 편집실(2005), 대안학교 길라잡이 , 민들레출판사
-강대중(2002),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출판사
-여태전(2004), 간디학교의 행복찾기, 우리교육
-셋넷학교-탈북자 대안학교 http://www.34school.net/
-야호학교가자-국내.국외대안학교사례 http://www.educyber.org/school/yaho/index.shtml
-노은옥(2005),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연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박미정(2004), 대안학교의 교육실태와 개선방안,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사회교육전공
-신고산(2003), 대안교육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프레이리, 투쟁 변혁 그리고 교육, 프레이리의 교사론
  • 교육학을 낳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지식을 주입하고 시험범위를 정하는 현재 수업방식을 조금만 바꾼다면 해방으로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것이다. 지금이야 말로 학생과 상호작용을 충분히 진행하며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고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수업방식을 더욱 부단히 개발해야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어설픈 논술형 시험문제, 종이에 주어진 답을 적는 토론수업이 아닌 새로운 교육방법의

  • [학사][대안학교]간디 학교 ·영산 성지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
  • 대안학교(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의 의미는 교육학백과사전에 따르면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 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이다.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 친화적이고

  • [졸업][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효과적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체계의 환경과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설명과 학교사회사업의 정의목적에 대해 언급하였다. 3장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시작과 더불어 현재까지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미국과 스웨덴, 독일의 학교사회사업의 역사와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4장에서는 현행 학교상담제도와 시범실시되었던 학교사회사업의 실행과정과 서비스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외국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

  • [교육정책]간디 학교 ·영산 성지 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
  •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의 의미는 교육학백과사전에 따르면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이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 우리나라의 대안교육과 덴마크의 free school 대안교육의 실태 파악 및 발전 방안 모색
  • 우리나라의 대안교육과 덴마크의 free school 대안교육의 실태 파악 및 발전 방안 모색- 목차 - Ⅰ. 주제선택 동기와 우리나라 대안교육 문제제기Ⅰ. 대안교육의 정의와 유래 1. 대안교육의 어원적 유래 2. 대안교육의 의미3. 대안교육 유래Ⅱ. 한국의 대안교육 실태 1. 한국대안교육의 줄기와 분류2. 대안교육의 교육이념과 교육내용3. 한국 대안학교의 특징과 문제점Ⅲ. 덴마크의 대안교육(Free School)실태 1. 국외 대안교육의 이념과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