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종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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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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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의 의의
2. 광고의 종류
1) 광고매체에 의한 분류
2) 광고내용에 의한 분류
3) 광고지역에 의한 분류
4) 소구방식에 의한 분류
5) 광고형식에 의한 분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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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의 의의
광고란 기업이나 개인 ․단체가 상품 ․서비스 ․이념 ․신조 ․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활동으로서 글 ․그림 ․음성 등 시청각 매체가 동원된다. 광고의 정의는 다양하나, 미국 마케팅 협회가 1963년에 ꡒ광고란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태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非對個人的:nonpersonal)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이다ꡓ라고 정의 한 바 있다. 1969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S.W.던 교수는 《Advertising, Its Role In Modern Marketing》에서 ꡒ광고란 광고 메시지 속에 어떤 형태로든 밝혀져 있는 기업이나 비영리기관 또는 개인이 여러 매체에 유료로 내는 비대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ꡓ라고도 정의하였다.
광고와 흔히 혼동해서 쓰는 PR(public relations)와 선전(propaganda)은 ꡐ유료ꡑ ꡐ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ꡑ이란 두 관점에서 광고와 다르다. 즉, 홍보나 선전은 광고처럼 일정한 광고료를 내지 않으며, 또 홍보나 선전을 하는 주체가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다. 이 2가지 정의에도 예외는 있는데, 그것은 무료 공공광고(public service advertising)의 경우이다. 이는 매체가 광고료를 받지 않고 게재, 또는 방송하기 때문에 예외의 경우이다. 광고란 낱말은 영어로 ꡐadvertisingꡑ 또는 ꡐadvertisementꡑ라고 하는데, 전자는 광고활동 모두를 뜻하고, 후자는 낱낱의 광고물을 뜻한다.
2. 광고의 종류
광고는 분류방법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하다. 매체에 의한 분류도 있을 수 있고, 목적에 따른 분류도 있을 수 있다. 그리고 광고를 하는 지역에 따라 나눌 수도 있다.
1) 광고매체에 의한 분류
광고를 분류할 때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매체에 의한 분류이다. 즉 광고가 어떤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느냐에 따라 광고의 종류를 구분하는 것이다.
국제상공회의소가 제정한 광고매체는 신문․잡지․옥외광고․교통광고․극장․라디오․텔레비전․우송광고(郵送廣告:direct mail:DM)․전시장 등으로 구분된다. 나라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신문․잡지․라디오․텔레비전 등 네 가지 매체의 광고량이 전체의 70~80%를 차지한다.
국가에 따라서는 전파매체광고를 심히 규제하거나 금지하기도 한다. 모든 광고는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매체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같은 신문매체라 해도 독자의 양과 질이 다르므로, 선진국에서는 각 매체가 이런 면에 관해 많은 자료를 준비하고 있다.
TV를 통해 전달되는 광고는 TV광고라고 하고, 라디오를 통해 전달되는 광고를 라디오 광고라고 한다. 같은 방법으로 신문을 통해 전달되면 신문광고, 잡지를 통해 전달되면 잡지광고라고 한다. 이밖에도 광고매체는 다양하나 아직까지는 이들 4개의 매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 4개의 매체를 광고의 4대 매체라 한다.
이들 4대 매체 외에 옥외광고 매체가 있다. 옥외광고 매체는 다른 말로 설치매체라고도 한다. 그것은 매체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옥외광고 매체로는 간판, 네온사인 등이 대표적이다. 그 다음에 교통광고가 있다. 교통광고는 교통수단을 광고매체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가령 지하철의 내부와 외부에 붙어있는 광고라든지, 버스나 택시 등에 부착된 광고들이 대표적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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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광고론, 김용진, 박영사, 1975
② 최신광고론, 최병룡, 박영사, 1984
③ 다국적 광고론, 김념제, 나남, 1986
④ 광고론, 전영상, 삼영사, 1990
⑤ 신 광고론, 최병룡, 박영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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