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제3시장 해외진출전략 및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제3시장이란
2. 제3시장 진출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3시장(Emerging Markets)에서의 기회
4. 제3시장(Emerging Markets)에서의 위험
5. 위험에 대한 대응전략



Ⅱ. 본론
1. 대우의 제3시장 해외진출 전략
2. 삼성전자의 제3시장 해외진출 전략



Ⅲ. 결론
1. 제3시장(Emerging Markets)의 전망
2. 대우가전 해외진출 문제점에 대한 대응전략
3. 삼성전자의 향후 국제화 과제
4. 한국의 해외직접투자의 전망

본문내용
1. 제3시장이란
◆ 국제정치적 기준
제1세계 : 미국과 서유럽 등의 선진자본주의 국가
제2세계 : 위와 같은 제1세계 선진자본국가와 맞서온 사회주의 국가
제3세계 : 양쪽 모두에 포함되지 않는 국가들
◆ 경제발전을 기준
제1세계 : 봉건주의에서 자본주의로 자연스럽게 발전한 구미자본주의 국가와 일본
제2세계 : 사회주의노선에 따라 산업화를 이룬 소련과 동유럽블록
제3세계 : 제1세계와 제2세계로부터 자본과 기술 및 이데올로기를 도입하여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국가들이 제3세계이며 흔히 제3세계로 부르는 국가들은 지역적으로 라틴아메리카․아시아
․아프리카․중동 등지에 편중되어 있다.

2. 제3시장 진출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 기업들이 왜 해외투자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그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5가지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① 지역별 블록화에 따른 수입규제 회피 목적으로서 갈수록 지역권역화하는 시장에 대처하기 위한 방편
② 동남아 후발업체들의 추격에 대응하여 현지의 값싼 노동력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
③ 주로 선진국에 대한 투자의 경우로서 선진기술 및 경영능력 습득 목적
④ 신규판매시장 개척 및 자사브랜드 판매확대의 필요성
⑤ 국내의 각종 규제강화에 따른 고비용 저효율 구조 심화에 기인한 원인
90년대에 들어 국내기업들의 제조업분야 해외직접투자는 특히 아시아 지역, 동구권지역 등 소위 ‘제 3 시장’으로 집어, 이것은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제 3 시장이 현재는 비록 시장규모가 작고 상대적으로 성장률이 크게 높지는 않은 시장이라 하더라도 이들 시장은 잠재력이 크고, 또한 현재 존재하는 시장의 불완전성에서 큰 이득을 창출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기존에 역점을 두어왔던 미주, 유럽등 선진시장의 수요 정체로 인한 성장의 한계를 대체할 수 있는 돌파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미 소비자들의 메이커별 선호도가 고착되어 있어 후발주자로서 브랜드 포지셔닝에 한계가 있는 선진시장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단기간에 재고시킬수 있는 시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삼성전자 영국 윈야드공장 진출
  • 국제경영 삼성전자 Wynyard FDI사례분석Ⅰ. 서 론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이 늘어나면서 해외생산이 국내생산분을 추월하는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글로벌 경영시대를 맞아 국내기업활동의 주무대가 해외로 바뀌고, 국산제품의 다국적 브랜드시대가 활짝 열린 것이다.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으로서 이제 다국적 기업으로도 전 세계에서 위상을 떨치고 있는 삼성전자의 영국 윈야드 진출 사례는 삼성전자의 해외진출 전략과 외국인투자를 유치하고

  • [국제경영전략]비용우위 전략 및 차별화전략
  • 분석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이마트의 비용우위 전략의 소개와 광동제약의 비타500의 차별화 전략을 소개하고 앞으로 위의 기업들의 전략이 갖는 의의를 설명하고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소개하겠다. 위의 목차에 대하여 간단히 서술하자면 먼저 이마트의 비용우위 전략의 사례에서는 이마트의 소개에서는 이마트가 탄생하게 된 배경과 그 발전상황, 그리고 현재 이마트의 매출현황과 전국적으로 퍼져있는 매장과 해외시장의 진출에 대하여

  • [지방행정론]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
  • 및 안정화를 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주요 국가들은 각 국가의 특성에 맞도록 법규범과 시스템을 통해 해외 직접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외자유치를 위한 국가 차원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 경제자유구역(FEZ : Free Economic Zone)이다. 종합하여 보면 경제자유구역은 외국투자기업의 경영환경과 외국인의 생활여건을 개선함으로서 외국인 투자를 촉진하고

  • CJ엔터테인먼트마케팅전략,CJ엔터테인먼트분석,글로컬라이제이션,CJ엔터테인먼트해외시장진출
  • 국제경영인 만큼 이 기업이 해외 진출 방법과 과정 및 전략을 초점으로 연구를 하였다. 이어서 CJ그룹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CJ 엔터테인먼트가 진출하고 있는 시장과 현재 한국영화, 공연시장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CJ 엔터테인먼트의 SWOT분석을 통해서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를 알아보고 실제로 CJ 엔터테인먼트가 해외시장에 진출한 과정과 성공사례를 살펴본 후 마케팅전략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마지막으로는 CJ 엔터테인먼트의 향후 발전

  • [학사] [국제경영]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일반적 고찰
  • 전략적 동기 42. 행동적 동기 63. 경제적 동기 6제3절 해외직접투자의 경제적 효과 71. 국제 수지효과 72. 고용에 미치는 효과 83. 기술, 경쟁력, 산업구조에 미치는 효과 94. 기타효과 9제4절 해외직접투자와 시장환경 101. 사회문화적 환경의 이해 102. 정치적 환경의 이해 133. 법률적 환경의 이해 15제5절 해외직접투자의 단계별 절차 171. 해외직접투자의 구상 및 정보수집 172. 투자 현지조사 및 부지입지 선정 173. 투자의 타당성 및 진출동기의 구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