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CRS에 대해 정리한것입니다 ^^필요한 내용만 선별해서요~~ CRS안에 들어가는 토파스나 아바쿠스의 장단점들도 들어가있습니다~~^^
- 목차
-
1. CRS( Computer Reservation System)-항공운송기업
2. CRS의 주요기능
3. CRS 발전과정
4. 주요 CRS소개
1) TOPAS(Total Passengers Service System) 예약시스템
2) ABACUS 예약시스템
** CRS 약어 정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CRS( Computer Reservation System)-항공운송기업
CRS라 함은 전산 단말기를 통해 항공편의 예약 발권 운송은 물론 항공 운임 및 기타 여행에 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전에 일일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복잡한 예약, 발권 업무를 CRS가 대체하면서 여행사 직원들은 보다 편리하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CRS는 항공기의 좌석 탑승율을 높이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고 여행사, 항공사, 고객을 연결하는 정보 유통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을 더 해 가고 있다.
CRS가 항공 업계 최초로 선보인 것은 1962년 미국의 AA 사가 사내 예약업무 전산화를 위해 SABRE (SEMI AUTOMATED BUSINESS RESEARCH ENVIROMENT)를 선보인것이 첫 출발이고 1975년 SABRE의 성공에 자극 받아 UA의 APOLLO를 시작으로 SYSTEM-ONE, PARS, DATAS 등 주요 CRS들이 잇달아 개발되면서 본격적인 CRS 경쟁 체제에 돌입하게 되으며 우리 나라의 경우 CRS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75년 대한항공이 사내 업무 전산화를 위해 KALCOS를 개발하면서 부터이다. 이후 성능이 개선된 KALCOS-II 가 개발(79년) 되면서 84년에는 최초로 여행사에 보급되기 시작했다.
초기 CRS는 자사 업무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CRS 소유 항공사는 여행사에 보급되는 CRS까지 자사 항공편 위주로 운영해 왔다.
- 참고문헌
-
교재- 항공예약실무
네이버지식검색 - CRS, TOPAS, ABACUS, 예약시스템으로 검색
논문- 항공기업의 컴퓨터예약시스템(CRS)에 대한 평가적 연구 -TOPAS와 ABACUS를 중심으로- (2003, 이용일.이웅규 )
자료평가
- 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
- hkdf***
(2015.06.12 20:20: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