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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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CRS에 대해 정리한것입니다 ^^필요한 내용만 선별해서요~~ CRS안에 들어가는 토파스나 아바쿠스의 장단점들도 들어가있습니다~~^^
목차
1. CRS( Computer Reservation System)-항공운송기업

2. CRS의 주요기능

3. CRS 발전과정

4. 주요 CRS소개
1) TOPAS(Total Passengers Service System) 예약시스템
2) ABACUS 예약시스템

** CRS 약어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CRS( Computer Reservation System)-항공운송기업

CRS라 함은 전산 단말기를 통해 항공편의 예약 발권 운송은 물론 항공 운임 및 기타 여행에 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전에 일일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복잡한 예약, 발권 업무를 CRS가 대체하면서 여행사 직원들은 보다 편리하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CRS는 항공기의 좌석 탑승율을 높이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고 여행사, 항공사, 고객을 연결하는 정보 유통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을 더 해 가고 있다.

CRS가 항공 업계 최초로 선보인 것은 1962년 미국의 AA 사가 사내 예약업무 전산화를 위해 SABRE (SEMI AUTOMATED BUSINESS RESEARCH ENVIROMENT)를 선보인것이 첫 출발이고 1975년 SABRE의 성공에 자극 받아 UA의 APOLLO를 시작으로 SYSTEM-ONE, PARS, DATAS 등 주요 CRS들이 잇달아 개발되면서 본격적인 CRS 경쟁 체제에 돌입하게 되으며 우리 나라의 경우 CRS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75년 대한항공이 사내 업무 전산화를 위해 KALCOS를 개발하면서 부터이다. 이후 성능이 개선된 KALCOS-II 가 개발(79년) 되면서 84년에는 최초로 여행사에 보급되기 시작했다.
초기 CRS는 자사 업무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CRS 소유 항공사는 여행사에 보급되는 CRS까지 자사 항공편 위주로 운영해 왔다.
참고문헌
교재- 항공예약실무
네이버지식검색 - CRS, TOPAS, ABACUS, 예약시스템으로 검색
논문- 항공기업의 컴퓨터예약시스템(CRS)에 대한 평가적 연구 -TOPAS와 ABACUS를 중심으로- (2003, 이용일.이웅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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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12 20: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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