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사업부제 조직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1. 사업부제 조직
2. 사업부제조직의 예
1) 이랜드
2) 기업은행
3) GIS소프트
4) 코닥
5) SK 그룹
6) 듀폰사
7) 금융기관
8) 삼성전자
9) 사업부制 도입 이익센터로 육성
- 본문내용
-
사업부제 조직구조는 전통적인 기능식 조직구조와는 달리 단위적 분화의 원리에 따라 사업부 단위를 편성하고 각 단위에 대하여 독자적이 생산·마케팅·재무·인사 등의 독자적인 관리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제품별·시장별·지역별로 이익중심점을 설정하여 독립채산제를 실시할 수 있는 분권적 조직.
- 사업부제 조직구조의 등장
챈들러(A. Chandler)에 따르면 사업부제의 출발은 1920년대 듀퐁사(Du Pont)와 GM(General Motors)과 같은 미국 대기업이 사업 및 지역 다각화를 추진함에 따라 야기되는 기능별 조직구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사업부제 조직구조를 채택하기 시작했다.
- 사업부제 조직구조
사업부제는 하나의 제품계열을 담당하는 부서 내에 생산, 판매, 기술개발, 관리 등을 포함시켜 최고경영층의 의사결정권한을 단위 부서장에게 대폭 위양하는 동시에 각 부서가 마치 하나의 독립회사처럼 자주적이고 독립채산제적인 경영을 하는 시스템이다.
사업부제 조직의 변형으로 주요 사업부문별로 전략사업단위(SBU)를 설정하고 전사적인 방향성을 추구하는 SBU 조직이 한때 유행하기도 하였다. 또한 최근에는 네트워크 조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네트워크 조직이란 각 조직단위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중시되고 본사역할이 줄어들면서 유연한 통제가 이루어지는 조직형태를 말한다. 네트워크 조직을 M형과 대비하여 N형으로 부르기도 한다(Bartlett & Ghoshal, 1993).
자료평가
- 그냥 이것저것 짜집기함
- 68347***
(2018.10.17 17:10:09)
- 필요한 자료로서는 부족
- cky***
(2006.02.25 21:12: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