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보수주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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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이해해야하고 미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재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사회에는 보수주의와 진보주의가 항상 공존한다.
어느것이 맞다고 할 수 없지만 각각의 장점은 있기 마련이다.
이 글에서는 약간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보수주의를 서구와 한국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설명한 글이다.
목차
1. 들어가며
2. 서구 보수주의 사회관의 태동과 특징
3. 한국 보수주의에 주는 시사점
4. 결론
본문내용
서구 보수주의의 특징은 프랑스 혁명에 대한 반동으로서의 성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다. 프랑스 혁명이 계몽주의, 합리주의, 자유주의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하나의 유토피아를 지향했다면, 이에 대한 반발로 나온 보수주의는 반 계몽, 반 합리주의, 반 자유주의의 성격을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반 근대의 성격을 가지는 보수주의는 어떤 것에 대한 긍정이 아니라 부정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이론적 완결성을 갖추기가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보수주의 사회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던 공통된 사회관을 정리할 수 있다.

대표적인 보수 이론으로 ‘사회의 우선성’을 들 수 있다. 근대가 개인의 해방이라는 측면에서 조명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사회의 우선성’은 보수주의의 당연한 귀결이 된다. 사회의 우선성은 기존의 위계질서를 긍정하게 되고, 사회의 각 요소의 상호 의존성을 강조하게 된다.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회의는 이를 대체할 권위를 내세워야 하는 데, 이것은 ‘성스러운 것의 필요성’으로 나타며, 결국은 종교의 필요성에 대한 공통된 믿음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한국 사회에서 보수세력과 기독교 세력의 연관성, 한국 사회에서 유교적 권위주의와 연결된다.

한국 보수주의와 연계해서 가장 큰 시사점을 던져주는 서구 보수주의 특징은 ‘역사주의’이다. 서구 보수주의는 역사주의라는 특수주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역사주의란 여러 가지 관점에서 쓰이고 있다. 그러나 사회사상사 속에서는 많은 경우에 있어서 과거 속에서 현재의 뿌리를 보여주고자 하는 사람들을 가리키게 된다. 보편적인 이론에 대한 긍정은 인간에 대한 사회 설계를 가능하게 하고 이것은 바로 합리주의와 연결되기 때문에, 서구 보수주의가 특수주의로서의 역사주의의 성격을 가지게 된 것은 필연적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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