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기관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II. 비영리조직(NGO)의 개념 2
1. 비영리조직의 정의 2
1) 광의 2
2) 중의 2
3) 협의 2
2. 비영리조직의 성격 3
III. 한국 교육기관의 특징-학교법인을 중심으로 4
1. 규모, 시스템적 특징 4
1) 교육재정구조의 현황과 문제점 4
2) 교육재정확충의 기본방향 5
3) 교육재정 효율적 운영방안 6
2. 법률, 경영적 특징 6
1) 학교법인회계의 목적 7
2) 학교법인의 회계단위 7
3) 사학기관 재무회계규칙 및 특례규칙 8
4) 학교법인의 교원임면권의 변천과정 9
IV. 결 론 11
※ 참 고 자 료 12
본문내용
I. 서 론

비영리법인이란 영리 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을 말한다. 영리란 사업의 이윤을 추구하고 그 이익을 구성원에게 분배하여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이윤을 구성원에게 분배하지 않는 한 비영리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질에 반하지 않는 정도의 수익행위를 하는 것은 허용된다. 사용료를 받는 시설의 임대, 기금의 마련을 위한 자작도예품(自作陶藝品)의 판매, 입장료를 징수하는 전시회의 개최 등이 그 예이다. 수익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그 수익은 반드시 법인의 사업목적의 수행에 충당되어야 하며, 어떠한 형태로든지 구성원에게 분배되어서는 안 된다.
비영리법인의 목적이 공익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사회일반의 이익에 공여하기 위하여 학자금 · 장학금 또는 연구비의 보조나 지급 · 학술 · 자선에 관한 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공익법인과 그렇지 않은 비영리 비공익법인이 있다. 비영리공익법인은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으나, 그밖에는 양자(兩者)를 구별할 실익은 크게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 일제강점기
  • 한국교육제도의 변천2.일제강점기식민지교육교육 독립투쟁3.분단하의 교육제도미군정기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몇 가지 특징과 변화교육개혁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개화기 이전의 교육개화기의 교육목차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1)개화기 이전의 교육유학중심의 교육제도목적 : 관리의 양성과 선발시대에 따라 명칭 변화 교육기관의 교육수준 향상but, 교육내용은 사서삼경, 한문읽기에서 시작으로 동일대상 : 지배계급의 자제(남

  • 한국어 교육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 한국어교육계의 주변 환경2.1. 21세기의 시대적 특징과 한국어교육2.2. 한국을 둘러싼 주변 환경3. 21세기 한국어교육 발전을 위한 대안의 모색3.1. 정부차원의 발전 노력3.2. 민간 차원의 노력4.맺음말참고문헌한국어 교육 정책의 과제와 발전 방향1. 머리말1959년 4월 1일 연세대학교에서 한국어교육이 실시된 이래 약 50년이 지나는 동안 한국어교육은 괄목할 만한 성장과 발전을 가져왔다. 교육기관의 수와 학습자 규모, 한국어교육에 대한 국가 사회

  • 한국어 교재의 과제와 발전
  • 한국어 교재3.2. 2기: 1959년-1985년의 한국어 교재3.3. 3기: 1986년-1997년의 한국어 교재3.4. 4기: 1998년-현재까지의 한국어 교재4. 한국어 교재의 현황5. 한국어 교재의 특징과 문제점5.1. 한국어교재의 특징과 문제점5.2. 기존 한국어 교재 개발의 특징과 문제점6. 한국어 교재 개발의 조건과 발전방향6.1. 한국어 교재 개발의 조건6.2. 교재 개발의 나아갈 방향7. 맺음말참고문헌교재의 과제와 발전 방향1. 머리말공식적인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한국어 교

  • [한국교육의 역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일제식민지시대(일제식민지주의), 현대의 교육
  • 교육사상가V. 일제 식민지주의 교육1. 교육정책2. 교육의 실제1) 우민화정책2) 동화정책3) 일본어의 보급정책4) 일본인 교원의 배치정책VI. 현대의 교육1. 미군정기의 교육2. 정부수립과 교육3. 동란 후의 교육4. 1960, 1970년대 교육5. 1980년대 교육6. 1990년대 교육한국교육의 역사I. 삼국시대의 교육삼국시대 교육의 특징으로는 문자교육과 조직적인 학교교육이 시작되었다는 것과 유교중심의 중국식 당제(唐制)의 모방교육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 [교육심리] 교과중심교육과정 VS 경험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은 그 사회의 이념과 맞아야 하는 철학적 기초,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 사회적 기초,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해야 하는 심리적 기초 등의 토대 위에서 교육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한국교육과정의 정의는 좁은 뜻으로 학교를 비롯한 교육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시간표를 정하고 일정한 교과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활동의 조직을 가리킨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경우, 국어가 1주일에 12시간이라고 할 때의 뜻이다. 그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