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제도의 변천 - 일제강점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4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2.일제강점기
식민지교육
교육 독립투쟁
3.분단하의 교육제도
미군정기
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
몇 가지 특징과 변화
교육개혁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개화기 이전의 교육
개화기의 교육
목차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유학중심의 교육제도
목적 : 관리의 양성과 선발
시대에 따라 명칭 변화 교육기관의 교육수준 향상
but, 교육내용은 사서삼경, 한문읽기에서 시작으로 동일
대상 : 지배계급의 자제(남자)
-> 농민·하층계급·여자 : 교육X
=> 백성의 대부분은 문맹, 문자생활의 격리된 채 생활
무지한 백성-> 다스리기 쉬움
=> 지배자들은 피지배자들의 배울 기회를 봉쇄.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세종 : 한글 창제·보급
-> 학습기회 확대
but, 지배계급은 한문사용-> 지배계급 문화에 접근 불가
교육 = 관학(중앙정부·지방관서운영)+사학(민간이 운영)
왕조초기 : 관학↑-> 왕조안정기 : 사학↑ => 반복
Why?
왕조초기에는 집권세력강화와 지배계층 충원통제를 위해
왕조안정기에는 지방호족들에게 관리진출기회를 주기 때문에
과거제도(관리임용시험제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
ex) 성균관 같은 최고 교육기관이 과거를 위한 준비 교육기관 기능을 함
->관학 : 정부의 철저한 관리를 받음
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서양과 우리나라의 교육전통 비교
서양 : 가정교사 + 교회(=>교회가 국가통치권 장악)
우리나라 : 정부(정부가 교육 지배)
고려~조선조 말
교육방식 : 국가가 교육기관 운영X
시험제도를 통해 학습활동 조장, 학습내용 관리
->스스로 학습을 하게 함(독학,마을지역별로 사설교육조직(서당,서원))
학습내용 : 유학
why? 향시(생원과 진사 선발), 회시(고급관리 선발) 모두 유학에서 출제
삼국시대,통일신라시대,고려,조선 모두 유학(변화X)
교육이 그 사회의 이념을 유지시키는 국가기구라고 할 때,
한국의 교육은 이념의 재생산에 매우 충실한 역할을 함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의 교육
조선왕조의 후반
교육제도에 대한 비판
개혁론 제기
실학자 : 교육개혁 논의, 주도
교육개혁논의 : 국가전반에 대한 개혁론의 맥락 속에서 존재
But, 실현X
고려 ~ 조선조 말
유학
조선왕조의 후반
개혁론 제기
시험제도를 통해 학습활동 조장
교육제도에 대한 비판 등장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2)개화기의 교육
19세기 말 서양을 향한 개방과 근대화의 불가피성에 직면
-> 개화기 -> 교육에도 근대화 바람
개항 -> 외국상인들의 등장 -> 근대적 경영방식, 국제무역, 외국어,
새로운 학문, 바깥세상에 대한 지식의 필요 -> 원산학사 설립
원산학사
1883년 설립
주민들의 기금+지방관료의 협력
무반과 문반으로 나뉨
무반 : 치안유지에 필요한 군사훈련
문반 : 상업, 해외무역, 행정
특징 : 자생적 근대 교육기관
=>우리민족이 스스로의 힘으로 교육제도를 발전시킬 역량을 갖추고 있었음을 의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