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제도의 변천 - 일제강점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2.일제강점기
식민지교육
교육 독립투쟁
3.분단하의 교육제도
미군정기
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
몇 가지 특징과 변화
교육개혁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개화기 이전의 교육
개화기의 교육
목차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유학중심의 교육제도
목적 : 관리의 양성과 선발
시대에 따라 명칭 변화 교육기관의 교육수준 향상
but, 교육내용은 사서삼경, 한문읽기에서 시작으로 동일
대상 : 지배계급의 자제(남자)
-> 농민·하층계급·여자 : 교육X
=> 백성의 대부분은 문맹, 문자생활의 격리된 채 생활
무지한 백성-> 다스리기 쉬움
=> 지배자들은 피지배자들의 배울 기회를 봉쇄.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세종 : 한글 창제·보급
-> 학습기회 확대
but, 지배계급은 한문사용-> 지배계급 문화에 접근 불가
교육 = 관학(중앙정부·지방관서운영)+사학(민간이 운영)
왕조초기 : 관학↑-> 왕조안정기 : 사학↑ => 반복
Why?
왕조초기에는 집권세력강화와 지배계층 충원통제를 위해
왕조안정기에는 지방호족들에게 관리진출기회를 주기 때문에
과거제도(관리임용시험제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
ex) 성균관 같은 최고 교육기관이 과거를 위한 준비 교육기관 기능을 함
->관학 : 정부의 철저한 관리를 받음
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서양과 우리나라의 교육전통 비교
서양 : 가정교사 + 교회(=>교회가 국가통치권 장악)
우리나라 : 정부(정부가 교육 지배)
고려~조선조 말
교육방식 : 국가가 교육기관 운영X
시험제도를 통해 학습활동 조장, 학습내용 관리
->스스로 학습을 하게 함(독학,마을지역별로 사설교육조직(서당,서원))
학습내용 : 유학
why? 향시(생원과 진사 선발), 회시(고급관리 선발) 모두 유학에서 출제
삼국시대,통일신라시대,고려,조선 모두 유학(변화X)
교육이 그 사회의 이념을 유지시키는 국가기구라고 할 때,
한국의 교육은 이념의 재생산에 매우 충실한 역할을 함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의 교육
조선왕조의 후반
교육제도에 대한 비판
개혁론 제기
실학자 : 교육개혁 논의, 주도
교육개혁논의 : 국가전반에 대한 개혁론의 맥락 속에서 존재
But, 실현X
고려 ~ 조선조 말
유학
조선왕조의 후반
개혁론 제기
시험제도를 통해 학습활동 조장
교육제도에 대한 비판 등장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개화기 이전의 교육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2)개화기의 교육
19세기 말 서양을 향한 개방과 근대화의 불가피성에 직면
-> 개화기 -> 교육에도 근대화 바람
개항 -> 외국상인들의 등장 -> 근대적 경영방식, 국제무역, 외국어,
새로운 학문, 바깥세상에 대한 지식의 필요 -> 원산학사 설립
원산학사
1883년 설립
주민들의 기금+지방관료의 협력
무반과 문반으로 나뉨
무반 : 치안유지에 필요한 군사훈련
문반 : 상업, 해외무역, 행정
특징 : 자생적 근대 교육기관
=>우리민족이 스스로의 힘으로 교육제도를 발전시킬 역량을 갖추고 있었음을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2 일제 강점기
  •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1.근대학교 제도의 도입개화기 이전의 교육2) 개화기의 교육2. 일제 강점기식민 지 교육2) 교육 독립투쟁3. 분단하의 학교제도1)미 군정기2) 국민교육제도의 형성3) 몇 가지 특징4) 교육개혁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현대 한국의 교육제도 - 학교 본위의 공교육제도 학교본위 - 유치원에서 대학, 대학원에 이르는 각급 학교가 교 육제도의 중심 공교육제도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권력기구에 의하여 운

  • 교육사회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 한국교육제도의 변천교육사회학목차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개화기 이전의 교육개화기의 교육일제 강점기식민지교육교육 독립투쟁분단하의 교육제도미 군정기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몇 가지 특징과 변화교육개혁I.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1) 개화기 이전의 교육유학 중심의 교육제도사서삼경을 비롯한 유학과 중국의 고전 중심소수의 지배계급 남자들에게만 허용농민, 하층계급, 여성들은 교육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세종 임

  • 한국 교육제도의 변 천
  • 한국 교육제도의 변천목 차1. 근대 학교제도 도입- 개화기 이전의 교육- 개화기의 교육2. 일제강점기- 식민지 교육- 교육 독립투쟁3. 분단하는 교육제도- 미 군정기- 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 몇 가지 특징과 변화- 교육개혁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개화기 이전의 교육19세기 말 근대적 교육기관을 설립하기 시작하기 이전긴 세월 동안 유학(儒學)중심의 교육제도를 지켜옴교육내용은 사서삼경(四書三經)을 비롯한 유학과 중국의 고전을 중

  • 한국 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1
  •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차 례 ◈가.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1. 개화기 이전의 교육1.1. 삼국, 고려, 조선시대의 교육제도2. 개화기의 교육나. 일제 강점기1. 식민지 교육2. 교육독립투쟁 다.분단하의 교육제도 1. 미군정기의 교육2. 교육과정별 인간상의 변천라.맺음말 * 우리의 교육은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학교본위: 유치원에서 대학, 대학원에 이르듯이 학교가 교육제도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는 뜻이다.* 공교육제도: 국가와 지방

  • 한국 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제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차 례 ◈가.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1. 개화기 이전의 교육1.1. 삼국, 고려, 조선시대의 교육제도2. 개화기의 교육나. 일제 강점기1. 식민지 교육2. 교육독립투쟁 다.분단하의 교육제도 1. 미군정기의 교육2. 교육과정별 인간상의 변천라.맺음말 * 우리의 교육은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학교본위: 유치원에서 대학, 대학원에 이르듯이 학교가 교육제도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는 뜻이다.* 공교육제도: 국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