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사고과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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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인사고과 제도
1. 인사고과의 의미와 목적
2. 인사고과의 구성
3. 인사고과의 방법
4. 인사고과의 오류

Ⅲ. 설문조사 (분석)

Ⅳ. 결 론
1) 대안제시
1. 복수고과가 실시되지 않는 문제점
2. 형식적 인사고과에 의한 문제점
3. 불합리한 평가기준에 의한 문제점
4. 능력위주의 고과가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
2) 맺으며...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과 같이 기업 환경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경쟁이 치열한 사회 속에서 한 기업의 인재는 단순히 그 기업의 일을 해주는 일꾼의 차원을 넘어 기업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자원으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커다란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따라서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감독하고 개발하여야 하는 것이 기업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으며 이러한 인적자원을 관리 감독하고 개발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대두된 것이 인사고과이다. 인사고과라는 말은 일반인에게는 조금 생소한 말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실 우리가 평소에 다른 사람으로부터 평가받고 그것이 자신에게 다시 돌아오는 일련의 작용도 고과라고 할 수 있다. 예로 학생이 선생님으로부터 태도평가, 과제평가와 시험 결과를 통해 어떤 과목의 점수를 받는 것도 고과의 한 예이다. 다만 인사고과는 단순히 말하는 고과와는 달리 그것이 인사에 반영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러한 인사고과에 대해 좀더 자세히 언급하면 인사고과란 종업원의 임금보상과 신분보상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며, 개개인의 능력과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동기를 유발시키고, 나아가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함으로써 교육훈련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목적 하에 활용되는 주요한 인사기능이다. 따라서 인사고과의 유효성확보를 위해서는 고과를 통하여 피고과자의 능력, 태도, 성과 등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할 뿐 아니라, 종업원에 대한 동기부여 및 조직개발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도록 관리되어져야 한다. 이 같은 차원에서 지금까지 인사고과와 관
참고문헌

1) 한국행정학보 34,4 (2000. 12) / 한국행정학회
업적평가체계로서의 다면평가제도 도입과 추진방법에 관한 사례연구/ 김판석 外

2) 재정 474 (2000. 6) / 재정공론사
인사고과의 필요성과 다면평가/ 노순규

3) 노동법률 116 (2001. 1) / 중앙경제
인사고과제도의 최근 경향: 인사고과제도 만들기 1/ 박종선

4) 노동법률 117 (2001. 2) / 중앙경제
목표관리제도(MBO)의 이해: 인사고과제도 만들기 2/ 박종선

5) 노동법률 118 (2001. 3) / 중앙경제
목표관리제도(MBO) 만들기: 인사고과제도 만들기 3/ 박종선

6) 노동법률 119 (2001. 4) / 중앙경제
목표관리제도(MBO)의 이해: 인사고과제도 만들기 4/ 박종선

7) 인사관리 통권 146호 (2001. 10) / 한국인사관리협회
전면적인 다면평가로 인사고과를 실시/ 신남식

8) 인사관리 통권 160호 (2002. 12) / 한국인사관리협회
인사고과와 성과관리/ 정연앙

9) 노무관리 129 (1999. 5) / 노사신문사
인사고과의 고과요소와 착안점/ 노사신문사

10) 신인사고과 제도 참고자료모음집 (2000) / 전략기업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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