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한국형 인사평가제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장 평가 논리 및 평가 요소 1
제 1 절 평가 논리와 종류 1
1. 평가의 논리 1
제2절 평가요소와 종류 3
제 3장 한국 인사 평가제도의 흐름과 새로운 요구 5
제1절 한국 인사평가 제도의 흐름 5
제2절 한국인사고과제도의 새로운 요구 방향 9
1. 전통적 인사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9
2. 다목적별 차별 고과의 요구 9
3. 고과요소의 탄력적 활용 요구 10
4. 참여적 고과의 요구 10
5. 운영적 측면에서의 공정성 문제 10
6. 평가 잣대의 공정성의 문제 11
제4장 인사평가제도 도입과 관련된 사례 연구 11
1. 한국 휴렛 팻커드(HP) 11
2. LG 전자의 다면평가 모델의 도입 13
3. KB은행의 MBO 도입과 관련된 문제 도출 14
제5장 인사평가의 새로운 방향의 제시 14
제1절 CIPP 모델의 중심으로 한 관리지향적 평가 15
제2절 컨피던시 모델을 통한 MBO의 활용 16
제6장 결론 18
- 본문내용
-
우리는 상호의존의 불가피 성을 인식한 후 협동 시스템인 조직을 만들게 되었다. 조직의 구성원들은 제각기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조직목표와의 조화를 이룩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인간의 제한된 합리성이라는 근본한계 때문에 시각상의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되었다. 이를테면 나름대로 잘 만들었다고 여겨지는 척도 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이나 사물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지만 고과의 결과는 여러 가지로 일관성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동양과 서양의 경우에는 서로간의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을 보는 안목이 다를 수가 있다. 한국인에게는 내재된 신바람이나 精의 문화가 있는데 이것이 합리성을 추구하는 덕이 미덕인 구미와는 다르게 평가되기 마련이다.
이는 인사평가에서 마찬가지라고 정의지어 질 수 있다. 그동안 구미의 선진 기업들이 사용하던 척도를 우리 기업들이 그래도 적용해 왔으며 우리나라의 문화나 가치관을 고려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큰 문제를 안고 있다. 인간의 평가라는 것은 지역적 한계와 시간적 한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따라서 사회문화적 맥락속에서 기준을 세우고 이를 평가해야만 할 것이다.
최근에는 다면평가제도라는 것이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정부조직을 비롯해서 각 기업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마 본래의 목적 취지와는 다르게 활용되고 있다. 또한 MBO의 경우에도 미국의 경우 MBO가 처음 소개된 1954년 이후 30여년 동안 실무계와 학계에서 MBO 실시에 따른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에 대하여 논의는 물론 MBO의 실시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봉제] 한국기업의 합리적 연봉제 운영 방안
- 임금관리(보상관리)의 의미, 임금관리(보상관리)의 체계, 임금관리(보상관리)의 결정요인, 임금관리(보상관리)의 목표, 임금관리(보상관리)의 성과배분제, 임금관리(보상관리)의 전략, 향후 임금관리(보상관리) 과제
- [기업관리][기업][공기업 관리][국내기업 관리][대기업 관리][중소기업 관리][벤처기업 관리][공기업][국내기업][대기업][중소기업]공기업 관리, 국내기업 관리, 대기업 관리, 중소기업 관리, 벤처기업 관리 분석
- [조직행위론] 비정규직의 실태와 그 해결을 위한 제언
- [행정학] 고위 공무원단의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