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와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개선방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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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인적자원관리란 말 그대로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과정을 이야기를 하며 조직의 목적을 당성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유사용어로는 인사관리 노무관리로 지칭을 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인적자원관리에 대해 알아보고 이 가운데에서 나타나는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조사하여 정리하여 보겠다.
[본론]
1. 우리나라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경영학에서 말하는 인적자원관리는, 인력의 충원과 유지, 활용, 개발에 관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관리활동의 체계를 말하는데, 인적자원관리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인적자원관리는 조직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에 적극적 참여 및 기여하도록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개인의 발전이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조직에서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와 기술의 체계가 인적자원관리라고 할 수도 있다. 한편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체의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경영의 한 분야로서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 회계 등 다른 경영분야와 더불어 조직의 전반적 경영전략과 목표달성에 중요한 기능을 발휘한다. 인적자원관리에는 여러 가지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이들 기능은 상호간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이들 기능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관리과정의 관점에서 볼 때, 인적자원관리는 인적자원의 확보, 활용, 개발로 크게 나누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HRM)란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직원을 채용하고, 능력을 개발하며 근무의욕을 갖고 조직에 헌신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고 유지하는 관리활동을 말한다.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유지를 목적으로 필요한 시기에 직무요건에 맞는 인원을 계획하고 조달, 개발, 활용, 유지, 배치, 이동 및 평가, 관리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또한 인적자원의 수급계획이란 조직이 요구하는 인력의 양과 질을 획득하여 최대로 활용하며, 잠재적인 인력의 부족 현상과 과잉 상태를 예측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다. 관리과정의 단계는 인적자원의 수급계획, 모집과 선발, 배치와 오리엔테이션, 교육훈련과 인적자원개발, 인사고과 전환, 퇴직과 이직 등으로 구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모든 기업 또는 조직체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물적 자원, 정보적 자원, 인적자원을 획득, 개발하여 환경의 니즈(needs)에 대응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인적자원관리(HRM)는 그 가운데에서 인적자원의 획득, 개발에 관한 활동으로 조직의 장래 인적자원의 수요를 예측하여, 전략적 실현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일련의 활동이라 정의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복지의 인적 자원관리에서도 다음과 같이 3가지 측면으로 접근할 수 있다.
즉 HRP(Human Resource Planning: 인적자원계획),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 HRU(Human Resource Utilization: 인적자원 활용)등을 의미하는데 이는 채용, 선발, 배치부터 조직설계 개발, 교육 훈련까지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활동에 있어 종래의 인사관리의 틀을 넘어선,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주목받고 있다.
2. 문제점
1)내가생각하는 문제점
사회복지에서 인적관리가 중요한 가장 큰 이유는 사회복지는 타 전문분야와 비교할 때, 전문가에 대한 의존정도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에서 전문가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이자 전달하는 수단이다. 즉, 사회복지서비스에서는 그 전문가가 없이는 안 되기 때문이다. 능력 있는 전문가에게 의존하는 정도가 매우 높은 것이 사회복지 분야이기 때문에 인적관리는 특별히 중요한 것이다.
인적자원관리 즉 인사관리는 “인력의 충원과 유지, 활용, 개발에 관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관리활동의 체계”라는 전제에서 요소별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채용 또는 충원에서의 문제점은 채용기준의 획일적인 부분과 실질적 능력을 찾지 못하는 문제를 노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지연, 학연 등의 편향된 채용 행태가 문제점으로 대두된다 할 것이다. 또한 핵심능력의 발굴 실패와 권위적, 형식적 면접에 좌우되는 면도 충원 시에 체크해야할 문제점이다. 그리고 유지 즉 교육훈련의 측면에서의 문제점은 개혁적인 교육이 조직 하층부에만 집중되고 상층부에는 그 영향이 미치지 못함으로써 야기되는 문제이다. 그리고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맞추어 지식화하지 못하는 경향도 문제점으로 대두된다. 창조적인 교육활동의 필요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력의 활용과 개발의 측면에서 대두되는 문제점은 조직의 관료화와 타성화를 타파하지 못하고 무사안일주의에 빠지는 위험에 노출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훈련과 평가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 창조적인 개혁이나 성실한 직무자세 등은 구두로는 강조 되면서 실질적으로는 연공서열 또는 안이한 직무자세에 머무는 문제점들도 해결하여야만 하는 과제라 할 것이다.
2) 부적절한 과업환경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경우 과도한 업무량으로 인해 자살하는 사건이 크게 이슈가 된 적이 있다. 국가의 지원 아래 업무를 소화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적자원관리의 허술함으로 인해 사회복지전담공무원 1인에게 많은 업무가 주어지고 있다는 것은 많은 국민들에게 ㅂ충격을 안겨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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