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가사부전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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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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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요 2
2. 주요 작품 5
①도 솔 가 5
②회 소 곡 9
③물계자가 10
④우 식 악 12
⑤대 악 22
⑥원 사 24
⑦해 론 가 28
⑧실 혜 가 30
⑨장 한 성 31
⑩몰가부가와 무애가34
⑪양 산 가 38
⑫명 주 가 38
⑬정 읍 사 40
⑭방 등 산 49
⑮선 운 산 50
⑯무 등 산 54
⑰지 리 산 55
⑱내 원 성 57
⑲연 양 58
3. 결 론 59
4. 참조문헌 59
- 본문내용
-
1.상고 시대(上古時代)의 문학
상고 시대는 신석기 시대의 부족국가(部族國家)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를 말한다. 이것은 막연(漠然)한 시대 명칭으로 보통 구체적 시대 구분인 "원시시대, 고대, 중세(삼국 정립이후)"를 포함한 개념으로 보면 된다.
① 상고 시대 문학사(文學史) 개관(槪觀)
㉠ 문학의 태동(胎動), 형성된 시기
㉡ 상대(上代)의 문학- 음악, 무용, 시가(詩歌)가 분화되지 않은 원시 종합예술이다.
㉢ 서사(敍事) 문학과 서정 문학으로 분화된 시기이다. (인간 생활이 복잡해짐에 따라)
㉣ 고유 정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향가(鄕歌)가 시가문학의 대표다
(신라문학의 정화(精華)).
㉤ 한문학이 발달-중국 문화가 유입되어 한자를 사용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한문학이 발전함
② 상고 시대 문학의 특징
㉠ 초기에는 무격신앙(巫覡信仰-Shamanism)과 정령 신앙(精靈信仰-Totemism)을 바탕 이 되었으며, 통일 신라 이후 불교사상(佛敎思想)과 유교사상(儒敎思想)이 기반이 되 었다.- 종합 예술: 음악, 무용, 시가의 집단 가무(集團歌舞)
㉡ 구비 전승(口碑傳承=口碑文學=口傳文學=流動文學)됨.- 한자 수입후 정착됨
㉢ 향가의 발생- 정형시(定型試), 서정시(抒情詩), 불교적(佛敎的)
㉣ 서사문학에서 서정문학으로 발달
□ 원시종합예술(原始綜合藝術)
우리 겨레의 고유한 민족신앙인 무속신앙(巫俗信仰, Shamanism)에 바탕을 둔 음악, 무용, 시가 등으로 분화되기 이전의 원시적 예술형태.
(예) 부여의 영고(迎鼓), 고구려의 동맹(同盟), 예의 무천(무天), 삼한의 농공시필기(農 功始畢期)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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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慮歌謠 美學的 硏究』李光雨 1982.p137 학위논문(석사)
『百濟文學의 硏究』安東抂 1992 학위논문(석사)
『高慮詩歌의 硏究』 김학성 p 120
『국문학신강』(국문학신강편찬위원회 저, 새문사, 1985.
『삼국유사』 옮긴이:김원중 을유문화사(2002)
『韓國文學槪說』 한국문학편찬위원회 편, 형설출판사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지식산업사
『국문학통사』 장덕순, 신구문화사(1979)
「兜率歌와 新羅初期의 歌樂」 허남춘, 李佑成先生定年退職紀念 國語國文學論叢(1990)
「兜率歌」 김승찬, 崔珍源博士 停年紀念論叢 古典詩歌의 理念과 表象 (1991)
「정읍사의 연구」 지헌영 p 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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