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발문법(질문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문이란 ? 1
2. 발문의 중요성과 목적 2
3. 발문의 유형 3
가. 김종서의 분류 3
나. 박병학의 분류 4
다. 발문 수준에 따른 유형 5
4. 발문 내용의 구성 절차와 유의점 5
5. 발문시의 유의점 6
가. 비효과적인 발문의 대표적인 예 7
나. 효과적인 발문의 조건 8
6. 발문의 실제 9
가. 수업의 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질문 9
나. 학생의 답변에 대한 교사의 반응 방법 10
7. 문답에 의한 수업의 장,단점 11
8. 문답법의 4단계 11
본문내용
1. 발문이란 ?

수업은 주로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언어적 활동으로부터 시작되고, 그 언어적 활동에 의한 상호작용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수단뿐만이 아니라 사고력을 높여 문제의 답을 탐색하게 하는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질은 곧 수업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요소가 되는 것이다.
G. A Brown과 Edmonson(1984)에 의하면 발문이란 정보에 대한 요구로 언어적 행동뿐만이 아니라 몸, 동작, 얼굴표정, 신체적 접촉까지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언어적 반응을 일으킬 것을 의도한 모든 진술이라고 한다.
흔히 질문과 발문을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질문은 국어사전에 『의문되는 점을 바로잡아 밝히려는 물음』으로 정의한다. 그러나, 발문은 『학습자의 학습을 조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물음, 즉 수업목표를 향하여 학습자의 사고활동을 유발시키기 위한 문제제기』라고 정의되어 있다. 또한, 교사의 발문은 학습자들이 대답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는 것이며,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특수한 문제에 대하여 생각하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그래서 발문을 학습자의 사고활동을 유발시켜주기 위한 문제제기라고 진술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발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음
  • hkle***
    (2006.11.08 10:44: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제가 원하는 자료였고...내용도 좋았습니다
  • me***
    (2006.09.24 21:14:14)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A)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에 대한 논의(A+완성)
  • 법, 교과별 수행평가 기법 등에 대한 이해 적용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명확한 표현력과 품위 있는 언어 구사력 등 교직에 관한 기본 능력을 갖추는 것이야말로 교사의 선행필수조건이라 결론지을 수 있겠다. 이를 위해 교육양성과정 외의 교사 자신이 정보와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노력을 꾸준히 하여야 하겠다고 하겠다.Ⅳ. 참고 문헌1.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2.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3. 강영

  • 발문(발문법,발문기법)분류,특성, 발문(발문법,발문기법)원리,유의사항,발문전략,반응,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사례, 발문(발문법,발문기법)모형
  • 법, 발문기법)의 원리와 유의사항, 발문(발문법, 발문기법)과 발문전략, 발문(발문법, 발문기법)과 반응,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사례,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모형 분석Ⅰ.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분류1. 확산적 발문2. 수렴적 발문Ⅱ.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특성1. 민감성2. 유추성3. 유창성4. 융통성5. 독창성6. 정교성Ⅲ.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원리Ⅳ.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유의사항1. 학습자의 생활 경험을 중심으로 질문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 [중등영어교과교재연구] 영어과 중학교 1학년교수-학습방법 계획
  • 법을 예를 들며 설명한다.* 학생의 연습 안내- 교사의 it에 대한 설명 후, 예를 들어 모범을 보인다.- 이와 유사한 예시를 학생들에게 구두로 질문하고 답하게 한다.* 피드백과 교정- 여러 용법의 적용이 어려워 틀리는 경우, 힌트나 단서를 제공하여 그 용법을 상기시키고, 그 후 추가적 설명을 제시한다.7‘파워포인트정리활동*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 날씨를 묻는 표현과, 날씨를 나타내는 명사를 형용사 로 바꾸는 방법을 다시 한번 강조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법 본 연구의 이론에 대한 검토는 미술교육학과 교육공학을 비롯한 교육사회학, 사회심리학 등의 문헌을 통하여 기존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학위논문과 미술교육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현재 우리나라의 미술교육은 창의성을 중시하고 미적 안목을 길러주는 이해중심의 흐름에 있으나 아직도 수업현장의 실제는 솜씨와 기능을 길러주는 수단으로 미술활동을 진행하는 현상도 공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술교육은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