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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중요성

Ⅱ.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원리

Ⅲ.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조건

Ⅳ. 발문(발문법, 발문전략)과 칭찬

Ⅴ. 발문(발문법, 발문전략)과 단서

Ⅵ.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사례
1. 국어과에서의 발문 예
2. 사회과에서의 발문 예
3. 수학과에서의 발문 예
4. 자연과에서의 발문 예

Ⅶ.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중요성
수업의 과정을 조작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교사의 발문은 학습자의 사고활동의 계기를 마련해 주며, 학습과정의 견인차 역할을 함과 동시에 feedback의 수단이 되는 것이다. 수업의 출발점에 있어서 학습과제의 제시를 위해 발문이 활동되고, 과제해결의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사고를 자극유발하기 위한 발문이 활용되며, 종결단계에 있어서 학습과제를 총괄하고 확인함과 동시에 차시 수업에 있어서의 과제제시를 위해서 활용되는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수업은 발문으로 시작해서 발문으로 끝을 맺고 있는 것이다. 결국 수업이란 어느 특정의 교재에 대한 발문을 조직화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한 시간의 수업과정에서 문답활동에 투입되고 있는 시간량을 알아보기 위해 프랜더즈의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에 의해서 분석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1/3에 해당하는 시간이 문답에 투입되고 있음을 볼 때 수업에서 문답활동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큼을 알 수 있다.
Ⅱ.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원리
가. 1회 1사상의 발문을 한다.
나. 쉬운 것에서 어려운 순으로 발문하다.
다. 질문의 차례나 계열을 세워서 한다.
라. 논리적 계열에 따라 발문을 한다.
마. 기다리는 시간은 질문내용, 과제 수준에 따라 달리 한다.
바. 질문-기다리기-학생 지명의 순으로 발문한다.
사. 발문은 편중되지 않게 골고루 한다.
아. 반복 질문을 습관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김계순(1991), 교사의 질문활용실태와 개선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명치도서(1995), 수업연구, 동경 : 명치도서
변홍규(1994), 질문제시의 기법-능률적 질문 개념 훈련 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사
박병학(1978), 창조적 발문법, 서울 : 육성출판사
전영수(1998), 교사의 발문유형이 사회과 학업성취와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패트시리아 E 블로저, 송용의 역(1987), 교육신서 159, 효율적인 교사의 발문기법, 서울 : 배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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