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프로젝트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Ⅱ.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의 실제 1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1
2.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이란? 2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2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3
2)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의 학습목표 3
3)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5
4. 프로젝트 접근법의 단계 6
1) 프로젝트 준비단계 7
2) 프로젝트의 3단계 8
3) 완성 및 마무리(3단계) 10
5. 프로젝트 접근법의 현장 적용의 문제점 10
1) 교사의 자신감 결여-소신 없는 적용, 중도포기 10
2) 교사의 그릇된 인식- 왜곡된 적용 11
3) 표상에 대한 오해 11

Ⅲ.Ⅰ. 결론 12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방안 12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교육계에서는 유아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들 중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유아교육 및 초등교육계의 관심이 계속적으로 증가되어 왔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과정 분야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과 Malaguzzi중심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모두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교육의 효과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공감대가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유아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들 중의 한 예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Ⅱ.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의 실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프로젝트에 의한 접근은 1830년대의 Cobbet에 의해 시도된 교육방법을 그 시발점으로 본다. 이어서 프로젝 트라는 용어는 1900년경 컬럼비아 대학, 메사추세츠의 농업학교 등에서 수업이나 가정 학습에서 사용되면서 일반화되기 시작하였다.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을 교수의 중심 활동으로 삼고자 시도했던 대표적인 인물은 파거(Parket)와 듀이 (Dewey)이다. 파커는 교사본위의 기계적 수업 방법을 비판하고 페스타로찌와 프뢰벨이 주장한 바 있는 자연 에 따른 학습방법을 주장했다. 예를 들어 말하기와 쓰기 교육은 유아들의 직접적 활동이나 경험 및 느낌을 중심으로 통합하여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지리교과인 경우 교과서를 읽고 쓰는 대신 학교 주변 을 직접 견학하면서 주변의 지형을 스케치하거나 지형의 모형을 직접 만들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사회과 교사전문성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
  • 법적 지식에 이르기까지, 현재교사 교육에서는 반성적 실천의 능 력을 강화시켜줄수 있는 강좌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사회과교사의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알아야하는 다양한 종류의지식과 현장경험, 그리고 모든 요소에 대한 반성적 실천능력이 고루 함양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사회과 교사가 반 성적 실천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립적이고 폐쇄적인 교직문화를 극복하고, 서로 협력하여 전문성을 신장시킬수 있는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의 평가와 시사점0k
  •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가지 주제를 정해 음악, 미술, 언어 등 여러 영역의 공부를 통합적으로 해내는 것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의 설립자인 말라구치는 오늘날 유아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이념, 피아제, 비고츠키의 학습과 발달 이론 등에서 영감을 얻고,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듀이의 경우, 자신의 교육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자 하였던 실험 학교는 오래 지속되지 못하였고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정의와 종류,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특성,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의 사례,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의 과정과 교육학습의 방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에 대한 평가 분석
  • 이론)의 특성Ⅵ.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의 사례1. ARTS PROPEL 교육과정 적용 사례(한양초등학교)2. 프로젝트 접근법과 메타인지적 학습1) 프로젝트에 기초한 교육과정(PROJECT BASED CURRICULUMS)2)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순서 Ⅶ.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의 과정1. 유아기 - 프로젝트 스펙트럼2. 초등학교 - 중심학교3. 중학교 - 학교용 실제적 지능4. 고등학교 - 예술 프로펠Ⅷ.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학습의 방법1. 토

  • [교과교육론] 구안법
  • 법을 동시에 통합하여 학습하도록 한 새로운 시도로서 그 당시 교육과정 구성 및 학습방법에 대한 새로운 이정표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Dewey의 이론적 바탕 위에서 그 당시까지 연구해오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들을 중심으로 Kilpatrick은 1919년에 콜럼비아 대학의 논문집 Teacher’s College Recore에 구안법이라는 논문의 발표를 통해서 프로젝트법을 체계화는데, Kilpatrick이 프로젝트 접근법을 발표한 후에는 그것을 실제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D)기록작업이론적근거와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에서 활용논하시오00
  •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가지 주제를 정해 음악, 미술, 언어 등 여러 영역의 공부를 통합적으로 해내는 것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의 설립자인 말라구치는 오늘날 유아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이념, 피아제, 비고츠키의 학습과 발달 이론 등에서 영감을 얻고,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듀이의 경우, 자신의 교육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자 하였던 실험 학교는 오래 지속되지 못하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