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경영] 위성 DMB 오디오 제작과정 참여관찰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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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업무환경
1) 인력 자원
2) 기술 환경
3) 방송 경영 (제작비용)
4) 광고 및 협찬
2. 컨텐츠 분석
1) 방송 내용
2) 선곡
3) 청취자 참여
3. 외부 관계
1) 뮤직시티 미디어와 뮤직시티
2) TU 미디어와 뮤직시티 미디어
3) 경쟁매체
나가며,
- DMB 방송의 경쟁력과 전망
* 우리의 시각

본문내용
디지털 시대, 이제 우리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술로 구현된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며 보다 많은 경험을 하게 되었다. 이런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영상 산업 전체의 활성화를 촉진시켜 현재 인터넷, 위성 DMB, 지상파 DMB, 모바일 서비스 등 새로운 영상 창구의 증가와 함께 우리는 다채널 다매체 시대를 살아가게 되었다. 그리고 이런 매체의 기술적인 진보와 함께 그것에 의해 구현되는 콘텐츠의 성격이 변하고 있고, 프로그램에 대한 심의규제 역시 사회적, 제도적, 법적인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 늘어난 창구 수로 인해 기존의 지상파 방송이 철칙으로 삼아야 했던 방송의 공영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형성되면서 방송의 공공재적 특성보다 문화상품으로서의 경제적인 측면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경영자는 이윤추구를 위해 좀 더 경제학적인 시각으로 방송을 바라보게 되었고, 제작자는 다양한 창구를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접하게 되었으며, 수용자는 그들의 세분화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따라서 시대적인 흐름을 살펴보더라도 앞으로의 방송은 보다 다양하고 전문화된 양상을 띠며 나아갈 것이고, 지난 5월부터 서비스를 실시한 위성 DMB 사업은 이런 방송 흐름에 잘 부합하여 나타난 새로운 문화 산업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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