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케이블tv tvN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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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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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N 선정동기
방송 시장에서의 일반적인 진입전략
⑴ 조직경영전략의 측면
⑵ 정책 및 제도의 측면
⑶ 서비스 측면
⑷ PP의 전략
참고자료
ⅰ. tvN 소개
1. tvN은......
2. CJ Media
ⅱ. 현 주요 프로그램
ⅲ. 경쟁 프로그램
ⅳ. tvN 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ⅴ. TV N의 발전 전략
ⅵ. 후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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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N 선정동기
전기 통신과 컴퓨터가 결합된 고도의 기술인 정보통신기술은 점차적으로 발전되어 가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보편화되면서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게 되었는데, 이는 방송 분야에서도 역시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방송의 디지털화를 통해 새로운 TV방송시장이 혁신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즉 ‘다양한 내용, 다수의 채널들’의 등장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기존의 지상파들의 시청점유율 독점 체제가 무너지고 새로운 아성으로써 케이블 TV시장이 등장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케이블TV시장은 결코 무시될 수 없는 것으로, 전체 한국 방송 소비자층의 시청률을 보았을 때, 2002년에 케이블 채널의 시청점유율이 29%였던 반면에, 2005년에는 무려 41.8% 시청점유율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에 반해 지상파 방송은 2002년에 69.6%을 기록했었으나, 2005년에 들어 58.2%로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돌이켜 보았을 때, 전체 방송 소비자층의 절반가량이 이미 기존의 지상파 방송 이외에 케이블 채널을 시청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케이블 TV시장으로서는 아직도 공략 가능한 소비자층이 전체 시청자 층의 절반가량이나 남아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케이블 TV 시장에서 존재하는 여러 채널들 가운데에서도 그 중 주목할 만한 케이블 채널로써 ‘tvN’을 들 수 있겠다. 이는 2006년 10월에 처음 개국된 신인 급의 채널이라고 할 수 있으나, 개국한 지 얼마 안 되어 6% 가량의 시청점유율을 보여 안정적으로 케이블 채널 시장에 합류하고 있는 것으로, 4개월 만에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며 고정 시청률을 확보하고 있는 이의 모습을 바라보았을 시에 앞으로의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케이블 TV 시장이 지상파 채널에서의 인기 프로그램을 그대로 방영하거나 유사한 프로그램을 모방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에 반해서, tvN은 ‘자체 제작’을 자사의 고유한 주요 전략으로 하여 자체제작 프로그램 편성 비율을 최소 50% 이상으로 잡았으며, 이러한 tvN의 전략이 점차 시청자들에게도 호응을 얻게 되고 고정 시청자를 확보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tvN의 모습은 앞으로의 케이블 시장에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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